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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진입공간의 이미지 형성구조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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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정림
Issued Date
2008
Keyword
호텔|진입공간|이미지 형성구조
Abstract
본 연구는 제주도에 입지하고 있는 전체 17개의 특급호텔을 대상으로 호텔 진입공간의 이미지 형성 구조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는 호텔 건축 도면과 현장 조사, 촬영을 통하여 연구 대상 호텔에 대한 기초 자료를 조사하였고, 호텔의 정문에서부터 중앙현관까지의 진입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건축물의 배치형태, 진입공간의 동선유형과 구성요소, 정면형태와 색채, 조망각도를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 호텔에 대한 일반적 인식 조사를 위하여 제주도 거주자를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앙케이트는SD방법의 7점 리커트의 28개의 언어쌍으로 구성되었다. 호텔 이미지는 조망 각도, 호텔 배치, 동선 유형의 세 범주로 구성되어, 1점에서 7점까지의 단계별로 점수화되었으며, 1점은 가장 높은 긍정적 이미지로 표현되었다. 53개의 앙케이트가 회수되었으며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이 중요한 분석방법으로 이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호텔의 정문에서 호텔을 상향각으로 바라보는 조망각도는 10°-12°, 18°, 45°의 3가지로 유형화되었으며, 배치유형은 전면 배치형, 후면 배치형, 측면 배치형, 중앙 배치형의 4가지로 유형화되었으며, 진입동선 유형은 직선 진입형, ㄱ자 진입형, ?자 진입형, ㄷ자 진입형의 4가지로 유형화되었다.
2) 조망각도는 45°(17.6%)가 가장 많고, 다음은 18°(23.5%), 10°-12°(17.6%)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호텔의 배치형태는 정문에 가까운 전면 배치형이 가장 많고(41.2%), 다음은 중앙 배치형과 후면 배치형(각23.5%), 측면 배치형(11.8%)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호텔정문에서 중앙현관까지 동선유형은 직선진입형(52.9%)이 가장 많고, 다음은 ?자진입형(29.4%), ㄱ자진입형(11.8%), ㄷ자진입형(5.9%)의 순으로 나타났다.
3) 조망 각도, 호텔 배치, 동선 유형의 세 범주의 평가로 이루어진 호텔 이미지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호텔 진입공간의 조망각도 유형별 평가는 10°-12°(3.36점)와 18°(3.95점)에서는 긍정적 평가가 높은 반면, 45°(4.70점)에서는 긍정적 평가가 낮게 나타났으며, 배치형태 유형별 평가는 중앙배치형(3.63점)에서는 긍정적 평가가 높은 반면, 후면 배치형(4.18점), 전면 배치형(4.56점), 측면 배치형(4.71점)은 긍정적 평가가 낮게 나타났다. 동선유형별 평가는 ㄷ자진입형(3.88점)과 직선진입형(3.89점)에서는 긍정적 평가가 높은 반면, ㄱ자진입형(4.12점), ?자진입형(4.69점)에서는 긍정적 평가가 낮게 나타났다.
4) 요인 분석에 의한 호텔 이미지 평가의 요인은 2요인으로서 조형성, 고유성, 조화성, 창조성, 안정성, 장식성, 의장성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 보면 조망각도 유형에 의한 이미지평가요인은, 조망각도 10°-12°에서는 조형성, 의장성, 창조성의 3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고, 조망각도 18°에서는 조화성, 고유성의 2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으며, 조망각도 45°에서는 의장성, 안정성의 2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다. 배치 유형에 의한 이미지평가요인은, 전면 배치형과 후면 배치형에서는 장식성, 안정성의 2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고, 측면 배치에서는 조화성, 장식성, 창조성의 3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고, 중앙 배치에서는 안정성, 고유성의 2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다. 진입동선 유형에 의한 이미지평가요인은, 직선진입형은 고유성, 조화성의 2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고, ㄱ자진입형은 장식성, 창조성의 2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다. 그리고 ?자진입형은 고유성, 안정성의 2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고, ㄷ자진입형은 의장성, 안정성, 고유성의 3가지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다.
5) 호텔에 대한 이미지형성구조는 조형성과 조화성의 2가지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회귀식 분석 결과 호텔진입의 이미지에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은 조형성요인이 65.2%, 조화성요인이 34.8%로서 조형성이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형성은 호텔의 입면형태, 정문에서 현관까지의 거리와 호텔높이의 비(D/H)등 호텔 건축물에 관련된 요인으로 사료되며, 조화성은 진입공간의 구성요소와 유형, 배치형태에 따른 외부공간의 구성형태 등 진입공간에 관련된 요인인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제주도에 입지하고 있는 호텔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제주도 지역의 특성에만 초점을 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는 제주 지역의 관광호텔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지역 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며, 결국 이러한 연구는 지역특성을 강화함으로서 지역 호텔로서의 정체성과 지역의 이미지형성을 위한 방향정립에 기여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This study aims to clarify the structure of the image formation of approach spaces in 17 special grade hotels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Jejudo).
This study on 17 special grade hotets includes a full analysis of building layout, circulation types and components of approach spaces, frontal forms and colors and prospect angle which composed access spaces from the main gates to main entrances of hotels on the basis of architectural drawing, field investigation and photographing.
Questic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investigating general awareness of subjected 17 special grade hotels and questionnaire was filled out by inhabitants in Jejudo.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7-point Likert rating sca1e of SD method with 28 paired-words about image of approach spaces. Hotel image was evaluated with three categories: prospect angle, hotel layout and circulation type. The image was rated from 1 to 7, with 1 point indicating the highest positive image. 53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nd conducted with factor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mainly.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Prospect angle was classified into three types in terms of viewing hotel upward from the main gate: 10˚-12˚, 18˚ and 45˚. Building layout was classified into four types: frontal layout, rear layout, side layout and central layout. The circulation types from main gate to main entrance of hotel were classified into four; straight access type, ㄱ-letter access type, □-letter access type and ㄷ -letter access type.
2) Prospect angle was showed 45˚ at the most(17.6%), followed by 18˚(23.5%), and 10˚-12˚(17.6%). In hotel layout, frontal layout was most at 41.2%, central layout and rear layout were 23.5% respectively and side layout at 11.8% in hotel layout. In circulation types, straight access type was the most at 52.9%, followed by □-letter access type at 29.4%, ㄱ-letter access type at 11.8% and ㄷ-letter access type at 5.9%.
3) The results of hotel image evaluated with prospect angle, hotel layout and circulation type are as follows. According to evaluation about prospect angle of access space, 10˚-l2˚(3.36 points) and 18˚(3.95 points) were higher positive while 45˚(4.70 points) was lower positive. Central layout type (3.63 points) was higher positive evaluation, but rear layout type (4.18 points), frontal layout type (4.56 points) and lateral layout type (4.71 points) were lower positive evaluation by building layout. ㄷ-letter access type (3.88 points) and straight access type by circulation type were showed higher positive evaluation while ㄱ-letter access type (4.12 points) and□-letter access type (4.69 points) were showed lower positive evaluation.
4) The factors of hotel image evaluation were considered as two principal factors: formation, harmony. Tn image evaluation of prospect angle, image of 10˚-l2˚ prospect angle was evaluated as formation, artistic design and creativity, 18˚ prospect angle was showed the image of evaluation of harmony and property and image of 45˚ prospect angle was evaluated as artistic design and comfortableness. In image evaluation by building layout, frontal ana rear layout types were evaluated as image of decorativeness and confortableness, side layout was showed the image evaluation of harmony, decorativeness and creativity and image of central layout was evaluated with comfortableness and property. In image evaluation by access circulation type, the straight access type was showed the image evaluation of property and harmony, theㄱ-letter access type was decorativeness and creativity, the □-letter access type was property and confortableness and the image of theㄷ-letter access type was showed with artistic design, comfortableness and property.
5) The image formation structures of hotel were influenced by two factors of formation and harmony but formation factor was higher at 65.2% than harmony factor of 34.8% as a result of regression analysis. It was considered that formation factor was related to physical factors of buildngs such as elevation form and the ratio of distance from main gate to main entrance by building height(D/H). rn addition, harmony was related to the factors of access space such as components and types of access space, and composition types of exterior space.
This study was not focused local characteristics in Jejudo even though it was subjected on hotels in Jejudo. Therefore, it is suggested ttat studies will be accomplished the future about structure of the image formation with local characteristics in Jejudo which are involving with identitv of hotels in Jeiudo. As a result, it is considered that those studies will be contributed to tne establishment of Jejudo image and identitv as the local hotel.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Structure of the Image Formation of Approach Spaces in Hotels
Alternative Author(s)
Lee, Jeong-Lim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건축공학과
Advisor
조용준
Awarded Date
2008-08
Table Of Contents
1.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 1
1.2 연구의 목적 = 3
1.3 연구범위와 방법 = 5
1.4 연구의 구성 = 7
1.5 선행연구 및 관련연구의 동향 = 9
2. 진입공간의 이미지형성 구조 이론 = 15
2.1 이미지형성 구조의 특성 = 15
2.2 이미지평가 방법 = 21
2.3 이미지형성 요소 = 28
3. 조사대상 호텔의 일반적 특성 = 40
3.1 제주도 숙박시설 및 이용현황 = 40
3.2 배치형태와 진입공간의 구성 = 44
3.3 호텔정면의 형태와 색채 = 75
4. 조사대상 호텔 진입공간의 이미지평가 = 91
4.1 제주도 호텔에 대한 인식분석 = 91
4.2 이미지평가를 위한 실험의 개요 = 97
4.3. 조사대상 호텔의 이미지평가 = 102
5. 이미지평가요인의 분석에 의한 이미지형성 구조 = 121
5.1 유형별 이미지평가 요인의 분석 = 121
5.2 조사대상 호텔의 이미지평가 요인의 분석 = 146
5.3 이미지평가 요인에 의한 이미지형성 구조 = 149
6. 결론 = 158
참고문헌 = 160
부록 = 168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이정림. (2008). 호텔 진입공간의 이미지 형성구조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738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6713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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