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용 웹사이트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교육분야에도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21C 디지털 시대가 시작되면서 전 세계는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며, 많은 정보의 양과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용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형성된 사이버교육은 교육수요자의 학습욕구를 충족시켜주며, 고등교육은 물론 평생교육까지도 실현하고 있다.

사이버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다. 시행하고 있는 여러 교육용 웹사이트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지만, 이러한 점들을 국내 실정에 맞게 개선해 나간다면 21세기 정보화시대에 열린교육, 평생교육을 구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사이버교육 환경이 전 세계의 추세이며, 국내에서도 교육수요자들의 관심과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어 국내외 웹사이트의 현황 조사 및 활용실태를 파악하고, 국내외의 교육용 웹사이트의 문제점을 도출한 후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