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아파트 지붕형태의 시대적 변천과 인지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아파트 형태 중에서 도시경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아파트 지붕을 대상으로 시대적 특성과 이에 대한 인지평가를 광주광역시에 건축된 147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조사?분석한 것으로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현재 광주광역시에 건축된 아파트는 11층~15층이 가장 많고, 다음은 5층 이하와 16~20층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기별로는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건축된 아파트는 1~5층이 가장 많고, 다음은 11~15층 아파트 순이지만, 1980년대의 경우는 1970년대에 비해 1~5층 감소한 반면, 11~15층이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990년대에서 2000년대에 건축된 아파트는 11~15층이 가장 많고 다음은 16~20층 순이며, 이 역시 2000년의 경우는 1990년대에 비해 11~15층은 감소한 반면 16~20층은 증가 했는데, 특히 21~25층도 나타나기 시작하여 전체적으로 고층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 지붕형태는 눈썹지붕A형이 가장 많고, 다음은 평지붕A형, 경사지붕B형, 경사지붕 C형 순으로, 전체의 2/3정도가 눈썹지붕A형이거나 평지붕A형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대별로는 1990년대 이전에는 눈썹지붕A형과 평지붕A형의 2가지에 불과 했으나, 1990년대에는 눈썹지붕A형과 평지붕A형은 물론 눈썹지붕 B형과 경사지붕B형 등 6가지로 나타나고 있으며, 2000년대에는 경사지붕B형과 눈썹지붕A형, 경사지붕C형, 평지붕A형을 비롯한 9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3. 지붕 형태별 이미지 선호도는 장식지붕 C형이 가장 높고, 다음은 경사 지붕B형, 경사지붕C형 순이며, 형용사 쌍에 대한 인지분석은 장식지붕C형은 “독특한, 장식적인, 입체적인, 새로운, 들뜬, 딱딱함”이, 경사지붕B형은 “입체적인, 장식적인, 현대적인, 짜임새 있는, 조화로운”이, 경사지붕C형은 “장식적인, 새로운, 변화 있는, 입체적인, 불안정한, 들뜬” 등의 이미지 형용사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4. 아파트 지붕 형태의 이미지 선호도와 인지 척도간의 상관성에서는 장식지붕 C형의 경우 차분한 이미지의 형용사쌍이, 경사지붕B형은 친밀감 있는, 정적인, 질서 있는 등의 이미지 형용사쌍이, 경사지붕C형은 편안한 이미지의 형용사쌍이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앞으로 아파트 설계 시 지붕디자인은, 가장 선호도가 높은 장식지붕C형의 경우 장식적 요소를 적용함에 있어 통일감과 관련된 이미지 항목에 대한 더 많은 고려가 필요하며, 경사지붕B형과 경사지붕C형의 경우는 좀 더 다양한 형태적 요소들의 도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