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logic study of absorbable atelocollagen sponge on healing of a fresh extraction socket in the mongrel dog

Keyword atelocollagen sponge|신선 발치|조직학적 연구

Abstract

치아가 발거된 발치와는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흡수가 일어나게 된다. 현재 이러한 무치악부위를 임플란트로 수복하기 전에 발치와 함께 발치와를 보존시키려는 술식이 보고되고 있다.

이 연구는 흡수성 atelocollagen sponge가 변견의 신선 발치와의 치유에 끼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서 시행되었다.

이 실험을 위해서 총 8마리의 개가 이용되었다. 2개의 하악 소구치를 절단한 후 조심스럽게 발치하였다. 실험부위는 임의로 선택되었으며 2군으로 나누었다. 1군; 협측골결손부가 있으며 atelocollagen sponge를 사용한 군, 2군; 협측골결손부가 있으며 atelocollagen sponge를 사용하지 않은 군. 발치와의 협측골은 발치와 총깊이의 2/3까지 삭제하였다. 1주, 4주, 6주, 그리고 10주 후에 개를 희생하였고, 조직학적으로 평가하였다.

1군과 2군 모두 술후 4주후부터 발치와에서 신생골 형성이 관찰되었다. 이 기간에 1군의 근단부위에서 신생골이 더 성숙되어 있음이 관찰되었다. 형성된 신생골의 양은 1군이 2군에 비해 많았다. 또한 1군은 발치와와 주위 골과의 구별이 힘들었던 반면에

2군은 주변골과의 구분이 쉬웠다. 또한, 술후 6주에서도 신생골의 형성은 계속 진행되었으며 그 양은 1군이 2군보다 더 많았다. 술후 10주째에는 골의 재개조과정이 관찰되었으며 이는 1군과 2군 모두에서 나타났다. 이 기간에는 1군과 2군에서 발치와의

형태적인 차이가 발견되었는데, 1군은 ‘둥근천장’으로 치유되었으나, 2군은 신생골로 채워진 형태로 치유되었다.

이 제한된 연구에서, 흡수성 atelocollagen sponge를 신선 발치와에 위치시키는 것은 신생골 형성을 촉진하고 특히 변연골을 재건할 수 있어 발치와의 치유에 적합한 재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신생골 형성양의 향상을 평가하기 위해 조직

계측학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