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nical Evaluation of Demineralized Bone Allograft for Sinus Lifts in Human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탈회 동종골을 이용하여 상악동 거상술을 시행하고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조직학적 평가를 시행하여 임상 검사와 함께 이의 임상적인 유효성에 관해 평가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악동 거상술 및 임프란트 식립 등의 외과적 술식으로 인한 합병증이나 병발증은 관찰되지 않았다. 상악동 거상술 9개월 후 임프란트의 식립시 충분한 일차 고정을 얻을 수 있었으며 안정성 평가 시행시 높은 안정성을 보였다. 상악동의 거상된 양은 충분하였으며 정상적인 골밀도와 이식된 높이가 유지되었다. 조직학적인 소견으로 이식재의 흡수와 함께 신생골 형성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이식재 입자 표면에 골이 직접 침착되어 있는 긴밀한 접촉을 보였다. 또한 임상 관찰기간 동안 안정화된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 탈회 골기질의 단독 사용은 임프란트 식립을 위한 상악동 거상술시 유용한 방법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