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Soft Tissue Changes after Genioplasty in Skeletal Class III Dentofacial Deformit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이부성형술만 시행한 환자, 이부성형술과 하악지 상행지 분할골절단술(BSSRO)을 시행한 환자, 이부성형술과 하악지 상행지 분할골절단술 및 Le Fort I 골절단술(Le Fort I osteotomy)을 시행한 환자에서 경조직과 연조직의 전하방적인 변화와 수직적 변화량을 측정하여 치료 결과 예측에 도움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2001년 1월에서 2006년 12월까지 조선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이부성형술을 시행한 환자 중 추적가능한 1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남자가 7명, 여자가 8명이었으며, 평균 나이는 22세(18~37세)였다.

환자를 대상으로 술 전, 술 후 1주일 이내, 술 후 6개월에 규격 측모두부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여 투시도를 작성후 V-ceph program을 이용하여 수직, 전후방향적 상대적인 변화량을 알아보기 위해 측정한 경조직 및 연조직 계측점들은 N(nasion), S(sella), Me(menton), Pog(pogonion), B(B point), Ns(soft tissue nasion), Li(Labialis inferious), MLS(soft tissue B point), Pogs(soft tissue pogoion), Mes(soft tissue menton) 이었다.

4. Me에 대한 Mes의 평균 변화량은 0.66이었다.

측모 두부방사선 사진 분석에 있어서 술 전, 술 후에 대한 규격화된 계측을 통하여 계측점을 재현성있게 설정하여 측정오차를 줄일 수 있어야 하고, 장기간의 추적조사를 통하여 확보된 술 후 안정성을 참고로 한 수술계획 설정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수술방법이나 고정방법 등 수술에 관계된 요소에 따른 경조직과 연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세분화하는 기준 필요하며 많은 증례를 이용한 통계적 유의성 높이는 작업이 요구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