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의 종류에 따른 유동성 레진의 미세누출

조선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이 연구는 5급 와동에 유동성 레진을 충전할 경우 접착과정이 서로 다른 접착시스템에 따른 법랑질과 상아질 변연에서의 미세누출 차이를 상호 비교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50개의 대구치의 양측 협면 치경부에 5급 와동을 형성하고, 10개씩 무작위로 선택하여 사용된 접착제의 종류에 따라 (대조군: Single Bond, 실험 1군 :Tyrian SPE/One-Step Plus, 실험 2군: Clearfil SE Bond, 실험 3군: Adper Prompt L-Pop, 실험 4군: G-Bond) 5개의 군으로 분류하였다.

접착제를 적용한 각 군의 와동에 UniFil LoFlo Plus 유동성 레진을 약간 과도하게 충전하고 실온의 증류수에 24시간 동안 보관한 후, 유동성 레진의 표면을 마무리 및 연마하였다. 각 군의 치아를 2% methylene blue 용액에 24시간 동안 침적시킨 다음, 투명한 아크릴릭 레진에 치아를 매몰하여 박스형태의 블록을 제작하여 저속의 diamond wheel saw로 협면과 설면의 5급 수복물의 중앙부가 통과되도록 절단하였다.

Whitney 검정을 이용한 Bonferroni 수정과 Wilcoxon 부호순위 검정을 이용하여 각각 p=0.005와 p=0.05 유의수준에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법랑질 변연에서 모든 실험 군은 대조군보다 통계학적으로 높은 미세누출을 나타 냈고 (p < 0.005), 상아질 변연에서도 실험 1군을 제외한 나머지 실험 군은 대조군보다 통계학적으로 높은 미세누출을 나타내었다 (p < 0.005).

2. 실험 1군과 실험 3군의 미세누출은 법랑질과 상아질 변연 모두에서 실험 2군과 실험 4 군보다 통계학적으로 더 낮게 나타났다 (p < 0.005)

3. 모든 군에서 법랑질 변연의 미세누출이 상아질 변연보다 통계학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를 종합하면, 5급 와동에 접착과정이 서로 다른 접착시스템을 이용하여 유동성 레진을 충전할 경우, 1단계와 2단계 자가부식 접착시스템은 2단계 전부식 접착시스템보다 높은 미세누출을 보였으며, 자가부식 접착시스템 간에도 상이한 미세누출 정도를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