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시스템의 종류에 따른 유동성 레진과 법랑질의 미세전단 결합강도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2종의 전부식 접착제와 4종의 자가부식 접착제를 이용하여 유동성 레진을 법랑질에 접착할 경우, 접착제에 따른 미세전단 결합강도와 파절양상을 비교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발거된 60개의 대구치 치관의 협면이나 설면에 있는 법랑질을 Isomet low speed saw를 이용하여 1.2 mm의 두께로 절단 한 후, 각 법랑질 표면을 600 grit SiC paper를 이용하여 연마하였다. 60개의 절편을 10개씩 선택하여 사용된 접착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6개의 군; OS 군 (One-Step), SB 군 (Single Bond), SE 군 ( Clearfil SE Bond), TY 군 (Tyrian SPE와 One-Step Plus), AP 군 (Adper prompt L-Pop), GB 군 (G-Bond)으로 분류하였다. 각 군의 법랑질 표면에 배정된 접착시스템을 적용하고 광조사한 후, Tygon tube를 이용하여 1개의 법랑질 절편에 2개의 유동성 레진 (Filtek Z 350)을 접착하였다. 제작된 시편은 미세전단 결합강도를 측정하기 직전까지 증류수에 24시간동안 보관하였다. 각 군의 시편을 시험장치에 접착시킨 후 universal testing machine을 이용하여 법랑질 표면에서 복합레진이 분리될 까지 분당 1.0 mm의 cross-head speed로 전단하중을 가하였다. 각 군의 미세전단 결합강도는 one-way ANOVA와 Tukey의 HSD 방법을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강도검사를 수행한 각 시편은 FE-SEM하에서 파절양상을 관찰 및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SB 군의 결합강도는 다른 모든 군보다 통계학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OS 군과 SE 군 및 AP 군의 결합강도는 TY 군과 GB 군보다 통계학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p < 0.05).

2. TY 군의 결합강도는 GB 군보다 통계학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p < 0.05).

3. 접착성 파절은 TY 군과 GB 군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고, 혼합파절은 SB 군과 SE 군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응집성 파절은 OS 군, SB 군, SE 군 및 AP 군에서 각각 1개씩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