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벽구조물의 안전성 및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까지 건설 분야의 설계 및 시공단계에 있어서 수학적ㆍ물리적 법칙에 기초해서 만든 다양한 공학적 기법의 모델링과 전산화에 의해 자동화시스템의 개발이 정착단계에 도달하였으나, 시설물의 유지관리에 따른 안전진단기법에 있어서는 구조물의 열화ㆍ손상 등이 매우 다양한 손상인자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조사자의 주관에 크게 의존하는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옹벽 구조물의 안전진단에 따른 전문가의 조사자료 및 시험자료 등을 토대로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평가와 판단을 추론할 수 있는 평가기법의 개발이 필수적이 것이다.

옹벽구조물의 안전성 및 경제성 평가와 관련된 기존 방법들의 문제점을 고찰해 보고, 옹벽구조물의 안전성 평가에 퍼지논리(Fuzzy Logic)를 도입하여 구조 안전성 등급을 찬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사례적용을 통해 기존방법과 비교ㆍ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옹벽구조물의 공용기간 동안 교체 가능 시한에 교체와 보수ㆍ보강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총 생애주기비용(LCC; Life Cycle Cost)을 산정함과 동시에 유지관리를 위한 전략체계로서 예방유지관리와 사후유지관리시의 경제성지수를 비교ㆍ분석해 봄으로써 유지관리비용을 정량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프로세스구축과 동시에 정량적이고 객관성이 확보되는 새로운 경제성 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