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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산업 활성화를 위한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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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서상덕
Issued Date
2017
Keyword
가전, 브랜드, 광주광역시
Abstract
오늘날 가전산업은 기술의 발달과 소비자들의 경제적인 향상, 높은 삶의 질에 대한 욕구로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소비자의 주거ㆍ생활 환경ㆍ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자기만족과 개인적 가치를 추구할 뿐 아니라 자아의 표출과 즐거움까지 충족시켜 주는 성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 공급자 관점의 시장에서 수요자 중점의 시장으로 변화하며 선택할 수 있는 가전제품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현재는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키고 기대 가치를 대변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따라 가전제품 시장에서는 브랜드의 뚜렷한 이미지와 우호적인 인식을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지속적인 구매와 경쟁우위를 점하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수요의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대기업을 위주로 고급성을 강조하는 시장과 중소기업을 위주로 하는 실용적 시장의 양극화 또한 심해지고 있지만, 기술력과 기능은 상향 평준화되어 이성적인 품질에 대한 충족 외에 자아를 대변할 수 있는 이미지에 가치를 부여하는 소비층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다양한 기업들의 브랜드 제품들이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구매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브랜드 네임은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를 갖게 하고, 법률적인 보호를 받아 경쟁자의 남용을 방지함으로써 매우 중요한 지적 재산권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개발이 되면 불변성을 지녀야 하기 때문에 브랜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소비자들이 어떤 브랜드를 이용 후 만족감을 느껴 다시 사용하거나, 맹목적으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도가 높아서 별다른 고민 없이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브랜드 충성도라고 할 수 있는데 이때, 브랜드 네임은 가장 중요한 회상의 이미지로서 소비자의 머릿속에 그려지게 된다.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 또한 현대의 소비자로 하여금 우호적인 감정과 충성도를 이끌어 내기 위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생산지ㆍ지자체 관점의 브랜드 네임으로 인해 가전제품을 연상하기가 쉽지 않고, 네임이 너무 길어 소비자들이 빠르게 인지하기에 쉽지 않아 우호적인 감정을 느끼기에도 불리함을 가지고 있다. 브랜드 네임의 핵심 역할인 인지성과 확장성 있어 문제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 가전산업의 발전을 위해 소비자의 기대 심리에 부응하며 파급력이 높은 브랜드 이미지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브랜드 네임 전략 방안을 도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를 하였다.

연구 범위로는 현재 국내ㆍ외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전제품 브랜드 9개를 선정하였다. 가전산업 시장 현황과 브랜드 네임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된 국내ㆍ외 문헌연구, 기존의 유사 논제 등을 토대로 내용을 정리하였고, 사례 분석을 통해 브랜드 요소에 대해 분석하였다.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의 발전 방안 근거 마련을 위해, 사례 분석을 통하여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요인과 브랜드 네임의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 조사의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인구 통계학적 질문 문항을 통해서 분석 결과를 도출 함으로써 표본으로 삼았고,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나타나는 소비 형태와 소비 인식에 대한 질문 문항을 넣어 구매 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가를 파악하였으며, 브랜드 네임에 대한 선호ㆍ비선호도에 관한 문항을 넣어 소비자들이 바라는 브랜드 네임의 요건을 알아보았다.
조사의 지역적 범위는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하되 전국을 대상으로 성별은 남녀, 연령은 20대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전 고지를 통해 가전 산업 브랜드와 브랜드 네임에 대해 알고 있는 소비자에게 설문하여 학생, 전업주부, 자영업, 기능직, 전문직 총 22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중에 응답 내용이 충분하지 않거나 미회수 된 27부를 제외하고 200부의 유효 응답을 통해서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가 선호하는 가전제품 브랜드 네임은 제품 이미지를 상징하고 분야와 잘 어울리며, 간결하고 기억하기 좋은 단어 형태의 네임이었으며,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는 지역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한편 너무 긴 네임으로 효율적인 정보 전달과 기억의 용이성에서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가전산업 분야에 대한 정보와 소비자 관점에서의 가치를 대변할 수 있는 전략 방안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낼 수 있었다. 따라서 오늘날의 소비 형태와 트렌드를 인식하고 소비자로부터 우호적인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는 브랜드 네임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다.|Today, the consumer electronics industry is making remarkable progress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economic improvement of consumers, high quality of life, and pursuing self-satisfaction and personal value due to changes in consumers' living, living environment and lifestyle. It is changing to the propensity to satisfy the expression of the self and the value. In the past, the market has shifted from a supplier-oriented market to a consumer-oriented market, and the range of consumer electronics products that can be selected has become wider. Currently, the brand is a marketing strategy that satisfies consumers' emotions and can represent expectations. In addition, due to the rapidly changing market environment, the consumer electronics market is fiercely competing with consumers for their sustainable purchasing and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a clear image of brands and favorable perception.

As demand is becoming more polarized globally, both the premium market dominated by large corporations and the practical market focused on SMEs are becoming more and more polarized. However, technology and functions are leveled, giving value to images that can express self Consumers are increasing. These influences have led to the launch of branded products from a variety of companies, broadening the range of consumer purchases.

The brand nam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e brand because it plays a very important intellectual property role by giving consumers loyalty to products and services and preventing legal abuse by competitors. This is brand loyalty If a consumer buys a branded product and then purchases it again satisfactorily and if you have confidence in a particular brand and are motivated to continue buying. At this time, the brand name is an image of an important recollection and is drawn to the mind of the consumer.

Gwangju Metropolitan City's electronics Co-brand is also being developed and utilized to bring out the favorable feeling and loyalty of modern consumers.However, it is not easy for consumers to recognize it as a household appliance brand because of the brand name made from the perspective of the production area and the local government. And because the brand name is so long that it is not easy to recognize from the consumer's point of view, it is also difficult to give positive emotions. It is judged to be a brand that has problems with brand awareness and scalability to play a key role.

Therefore, the following study was carried out to derive a brand name strategy that can meet the expectation of consumers for the development of the local home electronics industry and secure competitiveness with a strong brand image.

As a research scope, we selected nine brands of home appliances which are currently sold in domestic and foreign offline and online. The contents of this study are based on the background of current market and brand name of domestic appliance industry, the research of domestic and foreign literature, and the existing similar issues.

In order to establish a basis for the development of a Gwangju Metropolitan City co-brand, case studie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purchasing factors and brand names of consumers purchasing home appliances. The questionnaire consists of demographic questionnaire, analysis result, sample questionnaire, consumption form and consumer awareness when purchasing home appliances.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Gwangju Home Electronics Co-Brand for the Development of local Industry
Alternative Author(s)
Seo, Sang deok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전공
Advisor
임채형
Awarded Date
2018-02
Table Of Contents
제Ⅰ장 서론 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제Ⅱ장 이론적 고찰9
제1절 브랜드의 개요 10
1. 브랜드의 개념 및 역할 10
2. 브랜드의 요소 13
3. 브랜드 네임의 개념 및 역할 15
4. 브랜드 네임의 선정 기준 17
제2절 가전산업 현황과 소비자 이해 19
1. 가전산업의 개요 19
2. 가전산업 시장의 동향 20
3. 가전산업 시장의 소비자 이해 22
제3절 광주광역시와 가전산업에 대한 이해 24
1. 광주광역시 및 전략산업에 대한 이해 24
2. 광주광역시 가전산업에 대한 이해 26
3.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에 대한 이해 28

제Ⅲ장 가전 브랜드 분석 및 소비자 조사 33
제1절 가전제품 브랜드 사례 분석 34
1. 가전제품 브랜드 사례 조사 34
2. 가전제품 브랜드 요소 분석 36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43
1. 설문조사 개요 43
2. 조사 결과 및 분석 45
3. 분석 결과 54

제Ⅳ장 문제점 및 개선 방안 56
제1절 문제점 57
제2절 개선방안 59

제Ⅴ장 결론
제1절 연구의 결론 6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설문지) 71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Citation
서상덕. (2017). 지역 산업 활성화를 위한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71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759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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