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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세대의 제품선택요소의 가중치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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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홍건영
Issued Date
2007
Abstract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노후생활과 노인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TV, 신문, 잡지 등에서 노인인구에 관한 보도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운 급속한 노령화로 사회의 노령인구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2026년에 이르면 전체인구의 20%가 65세 이상의 노인이 차지하는 초 고령사회가 될 거라는 예측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이러한 노령인구는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발전, 소득 증가, 국민연금의 확대로 인한 전략적 소비층으로 대두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강력한 구매력을 통한 실버세대만의 소비계층의 형성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마케팅 기법의 개발이 시급하다.
또한 디자인의 패러다임은 단순한 제품의 형태를 다듬는 개념에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포괄적으로 디자인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과거의 디자인이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는 상품의 포장이나 외형을 다루었다면, 이제 소비자의 문제 해결과 소비자의 욕구 충족의 범위와 디자이너의 역할이 제품개발의 단순 참여자에서 관련 분야의 조정자로서의 역할로 확대 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다 학제적 연구 개발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디자인 패러다임과 노령인구의 증가에 따른 새로운 소비 집단인 실버세대에 대한 디자인마케팅을 통해 이들을 소비 행동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로서의 실버세대의 특징과, 실버세대가 제품을 구매할 때의 제품에 관한 정보획득의 과정 및 구매 후 행동을 도식화 하였으며, 실버세대가 제품을 구매 할 때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10가지로 규정하고, 일상 생활에서 자주 구매하게 되는 50제품을 군집분석을 통해 15군집으로 분류, 분석화하여 이를 토대로 소비자로서의 실버세대의 성향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군집화한 결과를 인구통계학적 관점에서 차이에 관한 고찰을 통해 실버세대의 소비자로서의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마케팅 관점에서 다학제적 학문 탐구를 통해 디자인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 시키고, 특정 소비시장에 대한 분석 기법의 제시하여 현재 가속화 되고 있는 다품종 소량 생산의 소비시장을 분석하데 도움이 될 것이다.
키워드 : 디자인마케팅, 실버세대, 소비자행동
Alternative Author(s)
Hong, Kun-you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Awarded Date
2008-02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1
제1절 연구의 배경/1
1. 사회적 배경/1
2. 시대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패러다임의 변천/2
3. 디자인경영의 중요성 대두/5
4. 문화마케팅의 부상/8
제2절 연구의 목적/9
제3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11

Ⅱ. 실버세대의 특성/12
제1절 실버세대의 정의/12
1. 실버세대의 현황/12
제2절 구매자로의 실버세대/14
1. 실버세대의 구매력/14
2. 실버세대의 라이프스타일/15

Ⅲ. 소비자 정보처리와 행동/19
제1절 소비자 행동의 이해/19
1. 소비자 행동의 기본적 틀/19
제2절 소비자의 정보 탐색/21
1. 개 념/21
2. 정보탐색 과정의 분류/22
3. 정보탐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4
4.효율적 정보탐색의 방법/26
5. 정보의 원천/27
6.소비자의 대안 평가/29
7. 구매 결정/30
8. 구매 후 행동/30
제3절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31
1. 제품 자체 요인/31
2. 심리적 요인/34
3. 사회적 요소/39
4. 문화적 요인/40
제4절 소비자 행동의 최근 추세/41
1. 가치지향성/41
2. 웹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정보에의 접촉/42
3. 시장의 분열화/43
4. 시간부족의 증가/43
5. 고객화 된 제품에 대한 욕망/44
제5절 본 연구의 소비자 행동 모형/45

Ⅳ. 실증 분석/47
제1절 연구 대상/47
제2절 분석 방법/48
1. 군집 분석/48
제3절 설문지의 구성/53
1. 설문지 구성/53
2. 자료의 분석/54
3.설문자 인구통계학적 현황/54
제4절 군집 분석 결과/56
1. 군집 분석 결과/56
2. 군집별 정의 및 요소별 가중치/60
제5절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검증/70
1. 라이프 지향군/70
2. 준거 실용군/71
3. 가족 심미군/72
4. 심미 실용군/73
5. 라이프 표출군/74
6. 가족 실용군/75
7. 실용 추구군/76
8. 실용 준거군/77
제6절 가설의 검증/79

Ⅴ. 결 론/80
제1절 연구의 결과 요약/80
제2절 연구의 시사점/83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84
참고문헌/86
군집별 일원배치 분산 분석 결과/87
설문지/145


非제조 기업의 디자인경영 추진 사례/7
전통적 마케팅과 문화마케팅의 비교/9
국가별 고령화 속도/13
장래 인구 구성비 및 노령화지수/13
노인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16
고령자 유형별 라이프스타일/17
제품 유형에 따른 특성/25
정보원천별 장 ․ 단점/29
평가 기준의 요소/30
제품 구매를 위한 정보 획득 요인/47
본연구의 아이템 분류/48
아이템 파트별 분류/54
조사대상 연령 /55
조사대상 연평균 소득/55
조사대상 성별 /55
조사대상 주거유형/55
Average Linkage (Between Groups)/58
군집별 세부 분석 결과/59
라이프 지향군 중 주거환경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70
라이프지향군 주거환경에 대한 분산 분석 결과/70
준거 실용군 중 연령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71
준거실용군 연령에 대한 분산분석결과/71
가족심미군 중 연령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결과/72
가족심미군 중 연령에 대한 분산분석결과/72
심미실용군 중 성별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결과/73
심미실용군 중 성별에 대한 분산분석결과/73
라이프 표출군 중 성별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결과/74
라이프 표출군 중 성별에 대한 분산분석결과/74
가족 실용군 중 연령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결과/75
가족 실용군 중 연령에 대한 분산분석결과/75
실용 추구군 중 소득수준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결과/76
실용 추구군 중 소득수준에 대한 분산분석결과/76
실용 준거군 중 연령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결과/77
실용 준거군 중 연령에 대한 분산분석결과/77
실용 준거군 중 소득수준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결과/78
실용 준거군 중 소득수준에 대한 분산분석결과/78


마케팅 개념(Marketing Concept)의 변천/2
디자인 개념(Marketing Concept)의 변천/3
연구 모형/11
소비자 행동 연구의 일반적인 틀/20
소비자정보 획득과 처리 /21
정보탐색과정모델/23
제품의 3가지 차원/32
거시적 산업디자인의 개념/35
광고의 주요 기능/37
소비자 정보 획득 / 처리/45
군집분석을 이용한 고객 세분화/49
집단 내 구성원의 동질성과 집단 간 구성원의 이질성/50
군집분석에 사용되는 고객관련 변수들의 예/52
10개 요인에 대한 50개 제품의 군집분석 결과(Dendrogram)/5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홍건영. (2007). 실버세대의 제품선택요소의 가중치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711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6151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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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08-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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