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관광지역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옥외간판의 시각적표현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수영
Issued Date
2017
Keyword
간판개선사업
Abstract
오늘날 현대사회는 삶의 질의 향상으로 휴식을 목적으로 한 관광에 대한 소비가 급증하면서 이제는 관광 또한 하나의 브랜드로 인지되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역마다 정부 차원에서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정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저마다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마케팅과 상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관광지역의 거리경관을 아름답게 하고 시각적인 미관을 위하여 공공디자인에 대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옥외간판의 개선 또한 진행중이거나 계획 중에 있는 곳이 많다.

특히 옥외간판은 지역의 상징성을 제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하는 것이므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어야 하며,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정책으로도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업종의 이미지와 매출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시각적 표현에 의한 디자인 전략이 더욱 강조되어야 하며, 효과적으로 디자인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들을 통해 개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관광지역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해 필요한 옥외간판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를 연구하고 관광지역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역의 특성과 문화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옥외광고물의 하나인 옥외간판에 대한 개념정립과 분류 및 특징을 정리하고 관광지역 브랜드에 대한 관계 정립과 브랜드 요소에 대해 연구하였다. 또한 옥외간판의 개발이 필요한 전남 해남군 두륜산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효과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국내·외의 유명 관광지역 중에서 유물과 사적이 있고 그 역사가 깊은 관광지를 각각 8곳을 선정하여 지역의 특징적인 현황과 옥외간판의 현재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를 주축으로 더욱 심도 깊은 연구를 위해 옥외간판의 시각요소인 타이포그라피, 일러스트레이션, 컬러, 레이아웃에 대하여 포지셔닝맵을 통해 분석하여 특·장점을 추출해내었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지역민과 일반 시민들이 생각하는 옥외간판의 전반적인 인식의 정도를 살펴보고, 관광지에 대한 옥외간판의 인지도와 개선에 대한 생각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소비자의 호감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옥외디자인의 시각요소를 파악하고 개선방향의 바탕으로 삼았다.
위와 같은 관광지역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옥외간판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연구한 결과, 본 연구의 내용을 토대로 전남 해남군 두륜산의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한 옥외간판의 개발방향을 제시하고 이미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이는 향후 전남 해남군 두륜산의 차별화 된 이미지와 쾌적한 환경 조성을 이끌어내어 타 지역과의 경쟁력에서 강점으로 부각된다면 성공적인 관광객의 유치 뿐 아니라 지역경제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는 바탕이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옥외간판 사업이 지역과 밀착된 특화산업으로 발전되어 우리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되기를 바란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into the visuel expression of the outdoor sign for brand image improvement of tourisme area
Alternative Author(s)
Park Soo Young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시각디자인학전공
Advisor
김남훈
Awarded Date
2018-0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2장 이론적 고찰 7
제1절 옥외간판의 개념 7
제2절 관광지역 브랜드의 이해 22
제3장 국내외 관광지역 옥외간판 디자인 분석 31
제1절 국내외 관광지역 옥외간판 디자인 현황 31
제2절 관광지역 옥외간판 디자인 시각적 요소 종합분석 46
제4장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59
제1절 설문조사 개요 59
제2절 조사결과 및 분석 60
제3절 분석 결과 69
제5장 결론 71
참고문헌 73
부 록 7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Citation
박수영. (2017). 관광지역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옥외간판의 시각적표현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70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561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1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