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레진시멘트의 중합방법이 포스트의 결합강도와 접착면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문홍
Issued Date
200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종의 이원중합 레진시멘트 (RelyX ARC와 Variolink II)를 이용하여 접착제와 레진시멘트의 중합방법 (자가중합과 광중합)이 섬유포스트와 근관 상아질의 결합강도와 접착계면에 미치는 영향을 상호 비교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단근관을 갖는 발거된 32개의 하악 소구치에 근관을 성형, 충전한 후, FRC Postec system의 Reamer로 9 ㎜ 깊이의 포스트 공간을 형성하였다. 레진시멘트의 종류와 중합방법에 따라 4개의 군 (R-SC 군, R-LC 군, V-SC 군, V-LC군)으로 분류하였다. 포스트 공간에 각 군의 접착제를 도포한 후 레진시멘트를 주입하고, No. 3 FRC Postec 포스트를 위치시켜 자가중합 또는 광중합시켰다. 각 군의 치근을 실온의 증류수에 24시간동안 보관한 다음, 저속의 diamond wheel saw를 이용하여 치관부에서 치근단부를 향해 1.5 ㎜ 두께로 연속적으로 횡절단하여 1개의 치근에서 3개의 절편을 얻었다.
각 군의 절편 (21개)은 universal testing machine에서 push-out 검사를 시행하였고, 각 군의 push-out 강도 값은 반복측정 two-way ANOVA와 one-way ANOVA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각 군의 절편 (3개)은 FE-SEM하에서 섬유포스트, 레진시멘트 및 치근 상아질 간의 계면을 관찰,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V-SC 군은 R-LC 군과 V-LC 군보다 통계학적으로 높은 강도를 나타내었다 (p < 0.05)
2. R-SC 군은 R-LC군과 V-LC군보다 높은 강도를 나타내었지만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p > 0.05).
3. 4개의 군 모두에서 섬유포스트와 레진시멘트 간에는 긴밀한 접착이 관찰되었지만, 레진시멘트와 근관 상아질 계면에서 간극이 관찰되었다.
4. 레진시멘트와 근관 상아질 계면에서 R-SC 군과 V-SC군은 불연속적인 간극이 관찰되었지만, R-LC 군과 V-LC 군에서는 연속적으로 분리된 간극이 관찰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전부식 레진시멘트를 이용하여 섬유포스트를 포스트 공간에 합착할 경우, 접착제와 레진시멘트의 중합방법은 근관 상아질의 결합강도에 영향을 주었으며, 광중합보다 자가중합 방법이 우수한 결합강도와 계면을 나타내었다.
Alternative Author(s)
Kim Mun Ho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Department
일반대학원 치의학과
Awarded Date
2008-02
Table Of Contents
ABSTRACT ⅳ
Ⅰ. 서론 1
Ⅱ. 실험재료 및 방법 3
Ⅲ. 실험결과 10
Ⅳ. 총괄 및 고찰 12
Ⅴ. 결론 16
참고문헌 18
사진부도 21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문홍. (2007). 레진시멘트의 중합방법이 포스트의 결합강도와 접착면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707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6047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2-19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