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장기 요양보험 제도의 인식조사

Abstract

대상자의 노후관련 특성에 따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등급판정인력 적격자에 대한 선호도는 요양보호희망장소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병원에서 요양하기를 원하는 대상자 중 대다수가 간호사를 선호하였고, 노인요양시설에서 요양하는 대상자 중 과반수 이상이 간호사를 선호하였는데, 이는 병원이나 장기요양시설에 입소한 노인들은 대부분 노인성질환을 앓고 있으므로 단순한 도움이 아니라 노인들의 특성에 맞는 전문화된 간호를 제공하여야 하므로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위해서 노인전문간호사의 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