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브랜드색채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들어서 ‘브랜드를 입는다’ 라는 말이 메스컴을 통해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현대 소비자의 제품구매 성향이 같은 품질이라도 차별화되고 감성적인 브랜드이미지의 제품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바뀌어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개성과 유행에 민감한 화장품시장에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브랜드의 제품 구매”란 자신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수단이면서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목적이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제품의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한 수단중의 하나는 패키지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특히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색채는 시각효과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시지각을 통하여 색채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반응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색채는 인간의 심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이미지 전달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를 유발하는 색채는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일반적인 요소들과 더불어 제품의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실행하고 있는데, 특히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제품의 용량이나 가격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개성의 브랜드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으로서, 화장품의 브랜드색채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논문 ‘기초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브랜드색채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에서는 기초화장품에 나타난 브랜드색채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성공한 화장품브랜드의 컬러전략사례를 통해, 패키지디자인의 요소들과 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국내 기초화장품의 패키지디자인 개발 시 차별화 된 브랜드색채 개발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