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기초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브랜드색채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민서
Issued Date
2007
Abstract
최근 들어서 ‘브랜드를 입는다’ 라는 말이 메스컴을 통해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현대 소비자의 제품구매 성향이 같은 품질이라도 차별화되고 감성적인 브랜드이미지의 제품을 선호하는 방향으로 바뀌어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개성과 유행에 민감한 화장품시장에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브랜드의 제품 구매”란 자신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나타내는 수단이면서 동시에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목적이 될 수도 있다.

이처럼 제품의 차별화된 브랜드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한 수단중의 하나는 패키지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특히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색채는 시각효과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시지각을 통하여 색채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반응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색채는 인간의 심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이미지 전달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를 유발하는 색채는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일반적인 요소들과 더불어 제품의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실행하고 있는데, 특히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제품의 용량이나 가격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개성의 브랜드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으로서, 화장품의 브랜드색채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논문 ‘기초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브랜드색채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에서는 기초화장품에 나타난 브랜드색채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성공한 화장품브랜드의 컬러전략사례를 통해, 패키지디자인의 요소들과 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국내 기초화장품의 패키지디자인 개발 시 차별화 된 브랜드색채 개발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Alternative Author(s)
Kim min seo
Affiliation
조선대학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시각정보미디어학과
Awarded Date
2008-02
Table Of Contents
목차
ABSTRACT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패키지디자인과 브랜드색채의 이론적 접근
제1절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제2절 브랜드색채의 정의 및 이해
1. 브랜드색채의 개념
2. 브랜드색채의 효과
제3절 패키지디자인과 브랜드색채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
2. 패키지디자인과 색채

제3장 화장품의 이론적 배경
제1절 화장품의 개요
1. 화장품의 정의 및 특성
2. 화장품의 일반적 분류
제2절 기초화장품 시장현황
1. 국내 기초화장품 시장현황
2. 국외 기초화장품 시장현황

제4장 기초화장품 패키지디자인 및 색채현황 분석
제1절 패키지디자인 현황 및 사례분석
1. 패키지디자인 현황 분석
1)패키지 표면디자인 현황
2)용기디자인 현황
2. 패키지디자인 시각적 요소분석
1)브랜드로고타입 분석
2)일러스트레이션 분석
3)브랜드색채 분석
4)레이아웃 분석
제2절 패키지디자인 색채현황 분석
1. 조사내용 및 방법
1)조사대상 제품
2)조사방법
2. 조사분석 및 고찰
1)주조색 현황분석
2)보조색 현황분석
3)브랜드색 현황분석
4)기초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색채현황 고찰

제5장 소비자 선호도 조사 분석
제1절 가설설정
1. 색채를 통한 기초화장품 브랜드이미지가 미치는 효과
2. 색채를 통한 기초화장품 브랜드이미지의 차이점
3. 국내․외 기초화장품 브랜드이미지와 색채의 상관성
제2절 표본분석
1. 자료수집
2. 소비자 설문조사 분석
3. 분석에 따른 제안

제6장 결론
제1절 본 연구의 결과
제2절 시사점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민서. (2007). 기초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나타난 브랜드색채 차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705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5997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2-19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