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간호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비교

Metadata Downloads
Author(s)
주 선옥
Issued Date
2007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파악하여, 노인 간호중재 및 노인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2007년 9월 10일부터 9월 20일까지이었으며,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1개 간호학과와 1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1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노인에 대한 지식 측정도구는 Palmore(1998)가 개발한 총 25문항의 FAQ1을 사용하였고, 노인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는 Sanders 등 (1984)이 개발한 총 20문항의 의미분별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분석방법은 서술통계, ANCOVA, t-test, ANOVA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노인에 대한 지식점수 평균은 총 25점 만점에 12.1점으로 중간정도의 정답률을 보였고, 태도점수는 총 140점 만점에 평균 65.5점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학제 간 노인에 대한 지식점수 차이검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노인에 대한 태도점수 차이검증에서 4년제군(3.8)이 3년제군(4.0)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t=2.415, p=0.017).
3. 일반적 특성 및 노인관련 특성에 따른 지식점수 차이검증에서는 3년제군은 종교 유무(F=9.439, p=0.003)에서, 4년제군은 동거대상(F=3.222, p=0.05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 일반적 특성 및 노인관련 특성에 따른 태도점수 차이검증에서는 4년제군의 경우 교육경험(F=4.559, p=0.036)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을 높이고 노인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내에 노인관련 교육내용이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lternative Author(s)
Joo sun ok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노인전문간호사과정
Department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Awarded Date
2008-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 목적
C. 용어 정의
Ⅱ. 문헌고찰
A. 노인에 대한 지식
B. 노인에 대한 태도
Ⅲ. 연구방법
A. 연구설계
B. 연구대상
C. 자료수집방법
D. 연구도구
E. 자료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A. 일반적 특성 및 노인관련 특성과 동질성 검증11
B. 영역별 지식 정답률
C. 학제 간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점수의 차이
D. 일반적 특성 및 노인관련 특성에 따른 지식점수 차이
E. 일반적 특성 및 노인관련 특성에 따른 태도점수 차이
Ⅴ.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A. 결론
B. 제언
참고문헌
부록
표 목 차
표1. 일반적 및 노인관련 특성과 동질성 검증
표2. 각 영역별 지식 정답률
표3. 학제 간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의 차이
표4. 일반적 특성 및 노인관련 특성에 따른 지식점수 차이
표5. 일반적 특성 및 노인관련 특성에 따른 태도점수 차이
부 록 목 차
부록1. 질문지
부록2. 노인에 대한 지식 측정도구의 신뢰도
부록3. 노인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의 신뢰도
부록4. 노인에 대한 문항별 지식점수
부록5. 노인에 대한 문항별 태도점수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주 선옥. (2007). 간호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비교.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702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5934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2-19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