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기기에 나타난 감성적 표현 특성 및 동향에 관한 연구

Keyword IT기기, 감성디자인, 사무기기

Abstract

현대사회의 업무환경에서 필수가 된 사무기기는 끊임없이 발전해왔다. 그에 따라 사무기기에 나타난 디자인 변화도 다양하다. 현대 디자인은 감성디자인이 주를 이루며 사무기기에 적용된 감성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감성디자인을 사회적 변화와 연결하여 분석 연구하였고, 사무환경에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던질 것이다.

디자인의 인식 변화에 따라서 ‘감성디자인을 오감 만족에만 국한해서는 안된다’는 문제를 인식하였다. 그래서 인간의 사회성을 결부시켜 감성디자인의 동향과 감성디자인 재정의를 연구하였다.

감성디자인이 나타난 스마트워크 IT사무기기로 안전행정부 고시 행정용 IT 사무기기를 범위로 연구하였다. 스마트 워크와 함께 IT사무기기에서 나타난 감성디자인의 사회적인 구체적인 문제를 연구하였다. 감성디자인은 보다 깊은 개인의 오감만족에 대한 연구와 함께 다각도의 연구를 통해 인간의 사회적 네트워크와 그에 따른 사회적 역할에 대해 깊이 있게 고심해야한다. 그 고찰에 있어 현대 IT사무기기는 사회적 감성디자인이 적용된 제품들이 존재하고 사용도가 높았다. 결과 도출을 위해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제품 감성디자인에 관한 주요 키워드를 추출 하였고 그 키워드 중 감성디자인의 사회적, 사용에 관한 특성 분류 후 사례를 분석하여 연구 하였다.

사무기기에 나타난 감성적 특성은 융합성과 공존성, 스토리텔링 세 가지로 크게 나누었다. 동향과 사례 분석을 통해 CMF에 관한 감성디자인 접근은 매우 다양함을 알 수 있었고, 사회적 환경적 공존을 지향하는 착한 사무기기들의 등장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의 감성만족과 공동체의 감성만족을 실현시키려는 노력 역시 사무기기 감성디자인으로 나타났다.

디자인의 인식이 변화하여 감성디자인에 대한 인식도 변해야 하고 그 방향은 사회적 배려라는 것이다. 사무기기에서 사회적 약자 혹은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게 될 영향은 크다. 환경에 대한 소재 연구가 집중되어야 하며 스마트 워크의 개별성과 그에 따른 공동체의 중요성을 지향하는 사회적 변화가 특별히 주목해야 할 결과이다.

본 연구는 사무기기에 국한되었기 때문에 소재에 대한 연구 한계가 있었다. 사회적 감성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앞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