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시각원을 이용한 PC 기반 DVR 시각동기시스템의 구현

이경수

PC based DVR은 기존의 아날로그 CCTV 시스템을 대체하여 그 편의성과 간결성 그리고 운용상의 여러 가지 장점으로 인하여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며, 대부분의 DVR장치가 감시 및 보안업무에 이용되므로 정확한 시각정보가 요구된다. 그러나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정확한 시각정보를 제공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시각보완 장치 없이 자체 시각(클럭)만으로 가동되는 PC Based DVR은 그 오차 발생요인으로 인하여 정확한 시각정보를 제공하지 못하여 감시와 보안업무에 사용되는 DVR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정확한 시각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부가장비를 통해 시각보정이 이루어 져야 한다. 현재까지 다양한 시각 보정방법이 고안되었지만 경제성과 사용 환경 등을 고려하면 광역네트워크에 의존하지 아니하고도 시각동기를 유지할 수 있는 GPS를 이용한 시스템이 가장 타당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GPS의 시각 Data를 이용하여 PC Based DVR의 시스템시각(클럭)을 정확하게 유지하는 시스템을 구현하고, 실험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1) GPS위성으로부터 시각정보를 수신하는 시각원 수신모듈과 2) PC Based DVR에 제공하는 H/W Unit인 GPSW를 비롯하여 3) 이 GPSW 장치와 통신하며 시각을 보정하는 Demon Application인 PCSW을 제작하여 PC시스템 시각을 UTC와 수ms 이내의 오차로 동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결과에 대한 정밀도 측정을 위하여 Hyper Terminal을 통하여 GPSW의 시각데이터 정밀도를 모니터링 하고, 다수 DVR의 Time Lap Data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각동기유지시스템은, 종래의 시각동기방법에 비해 경제적이고도 간편한 방법으로 정확한 시각을 유지하고 인위적인 시각변경도 방지할 수 있었다. 또한 시각동기 대상 장비의 Process를 감시하여 시스템상의 application이 예기치 못한 문제로 정상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장비를 초기화하여 자동으로 재실행 시키는 soft reset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application의 LockUp으로 인한 data의 손실을 방지할 수 있었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PC based DVR의 시각동기를 위한 GPS 시각동기유지시스템은 PC를 기반으로 하는 장비 중 Time Lap을 요하는 장비에 적용 가능하며, 시각동기가 필요한 분산된 시스템에 적용할 경우 시간데이터의 불일치에 의한 data의 신뢰성 저하를 막고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앞으로 본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FMS(Facilities Management System)에 기준 시각을 제공함은 물론, 각 장비간의 기준 동기를 제공하는 장비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