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Effects of Prostaglandins F2a on Pacemaker Activity in Interstitial Cells of Cajal from Murine Small Intestine = 생쥐 소장에서 분리된 Interstitial Cells of Cajal에 대한 Prostaglandin F2a의 작용 기전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 상훈
Issued Date
2007
Abstract
위장관 운동성에 대한 prostaglandin F2α (PGF2α)의 기능은 지금까지 평활근 수준으로 많이 연구가 이루어져 있지만, 위장관의 향도잡이 세포의 역할을 담당하는 Interstitial cells of Cajal (ICC)에 대한 PGF2α의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포막 고정법을 이용하여 ICC의 향도잡이 활동도에 대한 PGF2α의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전류고정 상태에서 PGF2α는 세포막의 탈분극을 야기시키고, 전압고정 상태에서 긴장성 내향성 전류를 발생시켰다. ICC에 Flufenamic acid 또는 niflumic acid 처리시 ICC에서 발생하는 향도잡이 전류는 소멸되었고, flufenamic acid만이 PGF2α에 의해 유도되는 긴장성 내향성 전류를 억제시켰다. 또한 세포내 GDPβS 처리한 결과 역시 PGF2α에 의해 유도되는 긴장성 내향성 전류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ICC에 Ca2+-free 용액, U-73122, thapsigargin을 전처리시 향도잡이 전류가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 상태에 PGF2α를 동시 투여하면 PGF2α에 의해 유도되는 긴장성 내향성 전류가 억제되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chelerythrine과 calphostin C는 PGF2α에 의해 유도되는 긴장성 내향성 전류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Ca2+ 이온 indicator인 Fluo-3를 이용한 세포내 칼슘이온에 대한 실험에서는 PGF2α에 의해 유도되는 긴장성 내향성 전류가 세포내의 칼슘이온의 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들은 PGF2α가 ICC에서 발생되는 향도잡이 활동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해주며, ICC는 PGF2α의 작용을 위한 하나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해준다. 또한 ICC와 PGF2α의 상호작용은 장관 운동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Alternative Author(s)
Kim Sang Hoon
Affiliation
의과대학 의학과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warded Date
2008-02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김 상훈. (2007). Effects of Prostaglandins F2a on Pacemaker Activity in Interstitial Cells of Cajal from Murine Small Intestine = 생쥐 소장에서 분리된 Interstitial Cells of Cajal에 대한 Prostaglandin F2a의 작용 기전.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98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5867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2-19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