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제제 중 황산헥소프레날린을 정량할 수 있는 간단하고 빠른 HPLC 분석법을 개발하고 밸리데이션을 수행하였다.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발표된 분석법은 흡광광도법 및 형광광도법을 이용한 것이며 매우 복잡하고 유해시약이 많이 사용되며 시간이 소비되는 방법들이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새로운 HPLC법은 고정상으로 C18 Capcellpack MG column (150mm×4.6mm, 5㎛), 이동상으로는 heptanesulfonic acid sodium salt를 0.1% 첨가한 0.025mol/L KH2PO4(인산으로 pH를 3.0으로 조정)-아세토니트릴 (90:20, v/v), 유속은 1mL/min이다. UV 검출은 280nm에서, 컬럼온도는 40℃를 유지하였다. 본 방법은 시스템적합성, 특이성, 직선성, 정밀성, 정확성과 같은 밸리데이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그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개발된 방법은 제제 중 황산헥소프레날린의 함량측정에 적용되어 품질관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2장에서는 정제 중 염산디페니돌을 분석할 수 있는 HPLC 방법을 개발하고 밸리데이션과정을 수행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HPLC법을 이용한 염산디페니돌의 분석방법에 대해 연구되어온 것은 생물학적시료(혈장)에 대한 것으로서 제제 중 염산디페니돌의 분석법에 관한 것은 흡광광도법이나 모세전기영동법 등 전처리가 복잡하고 사용법이 까다로운 것들이다. 본 방법에서는 고정상으로 C18 Capcellpack MG column (150mm×4.6mm, 5㎛), 이동상으로는 0.3% triethylamine(인산으로 pH를 3.0으로 조정) ·Acetonitrile (70 : 30)을 사용하였다.217nm에서 UV 검출이 이루어 졌고 컬럼온도는 40℃를 유지하였다. 본 방법 역시 시스템적합성, 특이성, 직선성, 정밀성, 정확성과 같은 밸리데이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그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모든 파라미터들이 적합범위안의 값에 포함되었다.

Citation

정현아. (200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HPLC method for the determination of hexoprenaline sulfate and diphenidol hydrochloride in pharmaceutical formul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