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차별화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용미현
Issued Date
2013
Abstract
WTO 출범 이후 세계적으로 무역의 장벽은 점점 허물어져가고 있다. 농산물 시장 또한 무역의 자유화 바람 앞에 자유로울 수 없다. 특히 DDA(Doha Development Agenda:도하개발아젠다) 농업협상에서 그동안 미뤄왔던 쌀의 관세화 조치가 해지되면 우리나라 국민의 주곡인 쌀은 수입 쌀과 무한 경쟁 상황에 놓이게 된다. 수입 쌀의 꾸준한 증가와 소비의 감소로 국내 쌀 시장이 위협받는 가운데 대외적으로는 치열한 경쟁 시장이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광고의 효과나 기호도가 낮고 상품의 속성이 중요했던 쌀이 급격한 브랜드화로 다변화되면서 상품 속성이 아닌 브랜드의 후광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소득 수준의 증대에 따라 웰빙 생활을 추구하는 오늘날, 개인의 감성과 가치를 드러낼 수 있는 소비태도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무분별한 브랜드 계발로 상품의 가치나 차별성이 드러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부작용은 친환경쌀 시장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친환경농업은 우리나라 농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자 식량 자급의 방안으로써 활성화되어야 한다. 친환경성에 대한 인식은 국내의 정책만이 아니라, 세계적 의식의 조류임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는 보편적 가치이다. 환경오염과 대량생산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해성 등 식품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친환경식품과 농산물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이를 증명하는 현상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생산되는 친환경쌀이 제도적 장치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지 못해 소비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쌀의 친환경성을 인식시키고, 새로운 포지셔닝을 통해 신뢰성과 구매력을 높일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의 차별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소비자 중심의 접근을 전제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재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국내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을 시각 요소별로 포지셔닝 맵을 통해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개별적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패키지디자인의 차별화시킬 수 있는 단서를 찾고자 하였다.
쌀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소비태도와 현행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조사를 바탕으로 패키지디자인의 차별화 방안의 근거로 삼고자 하였다. 크게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설문 조사를 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문항을 통해 분석 결과에 표본의 특징이 고려되도록 하였다. 둘째, 쌀을 구매할 때 나타난 소비태도와 소비자지식에 대한 문항을 통해 친환경쌀 구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고 친환경적 인식의 척도로 알고자 했다. 셋째, 현행 패키지디자인의 선호도에 관한 문항에서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시각적 요소와 그 이유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20대부터 60대까지 전남 광주에 거주하는 시민을 표본으로 하였고, 설문장소는 유동인구가 많은 시내 권과 친환경 전문 매장 주변을 중심으로 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제도의 신뢰성 문제와 소비자의 환경 인식 부족의 문제, 그리고 친화경쌀 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을 각각 도출했다. 특히 현행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은 정보적 측면에서 친환경쌀의 효익이나 이점을 표현하지 못하고 있으며, 환경을 배려한 패키지 기획이나 설계도 없을 뿐 아니라, 디자인적으로 소비자 감성이나 욕구를 존중한 전략적 접근이 거의 없었다. 소비자들이 제시된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만족감을 보통이라는 표현으로 드러낸 이유이다.
도출된 문제점을 개선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만족과 환경 친화적 의식이 구현될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 설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개선 방안으로 친환경쌀에 대한 불신감과 환경보호에 대한 저조한 인식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논 디자인(Non Design)이나 그린 디자인(Green Design)과 같은 환경 배려적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소비자 개인의 기호나 감성을 무시해서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없기에, 오늘날 소비 트렌드를 인식하고 감성적 만족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콘셉트와 아이덴티티를 통해 개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co-Friendly Rice Package Design's Differentiation Plans
Alternative Author(s)
Yong mi hyun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브랜드패키지디자인학전공
Advisor
김남훈
Awarded Date
2014-0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제2장 이론적 고찰 8
제1절 친환경농산물의 이해 9
1. 친환경농산물의 개념과 특성 9
2. 친환경농산물 관련 제도 13
3. 친환경농산물 시장 동향과 전망 16
제2절 친환경쌀의 시장 현황과 소비자 이해 19
1. 친환경쌀 시장의 현황 19
2. 친환경쌀 소비자의 이해 20
제3절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의 개요 28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 28
2.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의 특성 31

제3장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분석 및 소비자 조사 36
제1절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37
1. 국내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현황 37
2.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요소 분석 44
가. 로고타입(Logotype) 45
나. 컬러(Color System) 48
다.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52
라. 레이아웃(Layout) 55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58
1. 설문조사 개요 58
2. 조사 결과 및 분석 60
3. 분석 결과 71

제4장 문제점 및 개선 방안 74
제1절 문제점 75
제2절 개선 방안 77

제5장 결론 80
설문지 8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용미현. (2013). 친환경쌀 패키지디자인 차별화 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8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470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2-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