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의 소단량 채소류 패키지디자인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하야
Issued Date
2013
Abstract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사회구조의 발달로 현대인들의 삶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개인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하고 지속 가능한 산업의 발전을 위해 친환경이라는 트렌드를 불러왔고 그 중 환경과 가장 밀접하게 노출 되어 있는 농업 분야에서는 친환경으로 재배된 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무분별한 개발과 환경오염, 대량 생산과 획일화된 생산물을 위해 사용된 화학 물질과 농약으로 인해 농산물의 안전성을 보장 받지 못하면서 우리의 식탁이 위협 받고 있는 것이다.
일반 농산물의 안전성과 환경 문제 인식, 웰빙 트렌드와 함께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삶은 친환경 농산물의 생산과 소비를 증가시켰고 이제 친환경 농산물은 건강, 환경, 문화 등 포괄적인 개념으로 다가오고 있다. 더불어 현대사회는 근대화와 도시화, 전문화 등으로 현대인의 사회구조는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 새로운 사고방식과 생활환경의 변화, 행동양식의 변화로 가족의 형태도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화해오다 이제는 소핵가족이라는 새로운 가족 형태가 증가하고 있다. 고령화, 이혼의 증가, 혼인률과 출산율 저하 등으로 증가하는 소핵가족 형태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었으며 세분화된 사회구조로 인해 다양한 욕구들이 생겨나고 그로 인해 소비형태도 세분화 되고 있다.
각각의 세분화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특성과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기획되고 판매되며, 친환경 시장의 성장과 소비자의 세분화된 니즈(needs)가 결합해 새로운 소비패턴을 만들어 내고 있다. 농업 분야에서도 건강을 위해서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하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소단량으로 포장되거나 다양한 소비 목적의 농산물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다양하고 개성화된 소비자의 욕구는 시장의 주도권을 소비자가 가지는 소비자 주권 시대로 변화를 가져왔으며 농산물 유통 시장이 활발하게 발전하면서 가격경쟁이 심해졌고 생산된 농산물을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의 개발과 구성으로 변화하지 않으면 소비자의 흥미를 끌어 낼 수 없게 되었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욕구에 따른 소단량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의 특성에 맞게 소비 목적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으며 차별성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겠다.
본 연구는 친환경시대에 친환경농산물과 브랜드의 현황을 조사하고 그 브랜드 안에서 세분화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판매되어지는 소단량 채소류 패키지디자인을 시각적 요소로 나누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브랜드의 소단량 채소류 패키지디자인의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친환경 시대에 세분화된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변하고 있는 유통시장의 소비패턴에 적합한 소단량 채소류 패키지디자인을 연구하는데 의의가 있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minimal vegetable package design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 brand
Alternative Author(s)
Lee,Ha Ya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브랜드패키지디자인 전공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브랜드패키지디자인학전공
Advisor
김남훈
Awarded Date
2013-0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목적 2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4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친환경 농산물의 이해 7
1. 친환경 농산물의 개념 7
2. 친환경 농산물의 특성 8
3. 친환경 농산물 시장동향과 전망 12
제2절 현대 소비문화의 특성 15
1. 현대인의 소비개념 및 특성 15
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트렌드 반영 16
제3장 친환경 채소류 시장 현황과 소단량 채소류 현황 19
제1절 친환경 채소류 시장현황 20
1. 친환경 채소류의 생산현황 20
2. 친환경 채소류의 유통현황 22
제2절 소단량 채소류의 현황 24
1. 소단량 채소류의 소비동향 24
2. 소단량 채소류의 포장현황 26
제4장 친환경채소류 브랜드 현황과 소단량패키지디자인 분석30
제1절 친환경 채소류 브랜드 현황 34
1. 농협 하나로클럽 -아침마루 36
2. 이마트 -친환경 자연주의 38
3. 롯데백화점 -올가홀푸드 40
제2절 친환경 채소류 소단량 패키지디자인 분석 42
1. 브랜드로고 42
2. 색채 45
3. 일러스트레이션 48
4. 레이아웃 51
5. 포장재질 및 형태 54
제5장 소비자 분석 57
제1절 조사 개요 58
제2절 설문지 구성 61
제3절 설문 조사 61
제4절 분석 결과 74
제5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76
제6장 결론 78
참고문헌 81
부록(설문지) 8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이하야. (2013).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의 소단량 채소류 패키지디자인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7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837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2-12-21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