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뭇잎을 모티브로 한 한지 조형 작품에 관한 연구

Abstract

자연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인간에게 친근한 요소로 근접해 왔다. 예술작품의 정신적 근원은 ‘자연’이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자연은 늘 인간에게 가까운 존재이고 자연 속에서 그 영향을 받으며 변화 속에서 영감을 얻었고 자연물에 대한 근원과 본질을 연구하는데 충분한 의의를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나무 중에서 활엽수 나뭇잎을 관찰하였고 그로 인해 얻어지는 이미지를 연구자의 조형 감각으로 디자인하여 조형 작품을 제작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나무 중의 침엽수와 활엽수의 나뭇잎 중에 침엽수는 입이 뾰족하며 가늘고, 활엽수는 잎의 면적이 넓어 침엽수보다는 활엽수가 미적 표현의 수단으로 활용하였다.

조형 과정은 나뭇잎의 종류를 분류하여 형태, 색깔, 기법의 특성을 조합하는데 요점을 두었다. 이미지를 사실적, 추상적 묘사를 하였고 그 이미지를 연구자의 주관적인 해석을 하였다.

한 한지를 이용하여 나뭇잎을 모티브로 조형적 형태를 색감과 분위기에 맞춰 제작하였는데 첫째, 활엽수 나무의 개념을 알아보고, 나뭇잎의 조형화를 위해 형태와 특징을 분류하여 다른 재료들과 결합하여 제작하였다. 연구자는 활엽수 중의피침형(披針形)모양의 나뭇잎을 주로 작업하여 제작하였는데 나뭇잎의 대표적인 형태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