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섬유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 Author(s)
- 양주애
- Issued Date
- 2011
- Abstract
-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섬유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은 크게 시각, 영상, 패션, 제품, story telling 등으로 실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은 단순히 아름다운 일러스트레이션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독창적, 창의적인 기법을 통한 색다른 일러스트레이션을 추구하는 시대가 왔다. 그에 발맞춰 많은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창의적인 기법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적인 기법을 위해서는 먼저 재료마다 가진 그 특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연필, 파스텔, 수채화, 유화, 과슈 등과 같은 재료에 의한 일반적인 드로잉 기법이 있다. 또한 일러스트레이션이 입체적인 작품일지라도 한 장의 인쇄물로 제작되기 때문에 어떤 작품이든 평면적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지만, 전달되어지는 느낌이나 효과는 표현기법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각적인 기법만을 주로 사용하는 영역에 국한 하지 않고, 시각적 분야에 촉각적이고 감각적인 형태를 더하여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효과를 드러내는 표현기법으로 더욱 가치 있고 특별한 일러스트레이션을 표현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첫째, 이론적 일러스트레이션의 정의와 개념을 통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는 기법과 재료들의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의 기본 개념은 대중들과 시각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것으로, 그 표현기법은 일반적 드로잉 기법에서부터 섬유 매체를 활용한 표현기법 까지 다양하였다.
둘째, 다양한 기법을 사용한 일러스트 작가들의 작업 사례를 전문서적, 학술지, 인터넷, 잡지 등의 자료들을 통해 조사하였고, 그 중 촉각적이고 감각적인 섬유 표현기법은 국내외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었다. 섬유기법의 사례들을 분석해보면 대부분의 작가들이 스토리나 이미지에 맞게 재료의 질감을 선택하고 여러 가지 기법에서 한가지로만 또는 혼합하여 사용하였으며, 평면으로 인쇄된 출판물 에서도 그 텍스추어가 입체적으로 충분이 느껴지며 표현들이 효과적으로 다가왔다. 그렇기 때문에 섬유가 갖고 있는 물성과 거기에 혼합되는 개체의 성격이 강한 오브제적 요소와 독립적인 기법들이 어울려 새로운 기법과 이미지를 창출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이러한 다양한 섬유기법 중에서 줌치, 염색, 펠트 기타 특수기법들을 연구하였다. 주제는 성경을 바탕으로 천지창조의 이미지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하여 섬유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작하였다.
타이틀인‘in the beginning’ 은 줌치에 커피염색을 하여 표현하였다.
1Day ‘빛이 있으라’ 말씀을 표현하기 위해 단계적인 그림 4장의 홀치기 를 하였다.
2Day ‘하늘과 바다가 창조되는 날’은 하늘과 어울리는 양모를 펠팅을 한 뒤, 모래를 사용하여 완성하였다.
3Day ‘과일 곡식을 창조의 날’은 염색과 물에 녹는 섬유로 표현하였다.
4Day ‘바닷속의 생물 해와 달 창조하신 날’은 한지와 노방 등 다양한 텍스츄어 천을 사용한 꼴라주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5Day ‘동물들을 창조하신 날’은 입체적으로 니들펠트와 평면기법을 이 용해 표현하였다.
6Day ‘아담과 하와를 창조 하신 날’은 줌치와 구타염색기법으로 배경을 만들고 얇고 신축성이 강한 천을 사용하여, 입체적으로 사람을 만 들어 표현하였다.
7Day ‘For the rest’는 펠트위에 물에 녹는 천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각각의 섬유가 갖는 물성과 거기에 혼합되는 개체의 성격이 강한 오브제적 요소와 독립적인 기법들이 어울려 섬유의 표현이 조화를 이룬다. 하나의 재료가 아닌 수많은 재료의 기법이 사용되어도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지휘하여 아름다운 화음을 이루어내듯, 섬유의 가볍거나 무거움, 같은 색상 일지라도 텍스츄어에 의해 전혀 다른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즉, 작가에 의해 연출되어지는 다양한 물성의 섬유재료와 기법들로 일러스트레이션 표현에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고 사료된다.|A Study on the Fabric Expression Method in Illustration
Yang, Ju-Ae.
Advisor : Prof. Han, sun-ju
Department of Design textile major
Graduate school of Chosun university
Illustration has been extensively used in various areas of visual art, video, fashion, products and story telling. Modern illustration needs to be beautiful and unique through creative methods. To meet the needs of this age, many illustrators have attempted research on creative methods and practical approaches. For the creative methods, first,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characteristics of each materials and a general drawing method using pencils, pastel, water colored paint, oil paint and gouache is commonly used. As illustrations are usually printed as they are cubic works, any of them can not help being represented in plane, but feeling or effect delivered varies according to representational methods.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develop more valuable and special illustrations through methods which can show real and specific effects by adding of tactile and sensitive forms to visual area.
First, the study carried a theoretical speculation on general methods and materials for illustrations through definition and concepts of illustrations. The basic concept of illustrations is visual communication with the public and its methods range from general drawing to a reproduction using fabric as a medium.
Second, the study surveyed works of illustrators through professional books, academic journals, Internet networks, and magazines, and a tactile and sensitive fabric illustration has been already domestically used. To analyse the cases of fabric illustration, most of the illustrators selected textures of materials according to stories or images, and used them independently or in combination. Even in printed publications in plane, their textures felt cubic enough and were effectively represented. So, properties of fabric, objets and independent methods were combined to effectively create new methods and images.
Third, special methods involving fabric such as pouch, dying and pelt were applied. The images of 'In the Beginning' as a theme were reorganized for children and presented in fabric illustration. To represent the title‘In the Beginning', a pouch was dyed with coffee .
For Day 1 ‘Be Light,’ four pieces of images were tie-dyed.
For Day 2‘ Day when the Heaven and the Sea were created,’wool was represented in pelt over which sand was added.
For Day 3 ‘Day when fruits and crops were created,’dying and water-soluble cloth were used.
For Day 4 ‘Day when Sea Creatures, the Sun and the Moon were created,’cloth of various textures such as Korean traditional paper and nobang was represented in collage.
For Day 5 ‘Day when Animals were created,’needle pelt was represented in a plane method.
For Day 6 ‘Day when Adam and Eve were created,’the background was created with pouch and blow methods and people were represented with uses of thin and elastic cloth.
For Day 7 ‘For the rest,’water-soluble fabric was used over pelt.
Properties of each fabric and characters of each entity were harmonized with objets and independent methods. As beautiful harmony is created although a number of materials are used, different senses can be created from the same colors and materials. That is, it is suggested that there are an infinite number of possibilities in illustrations using fabric materials with different properties and methods.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Fabric Expression Method in illustration
- Alternative Author(s)
- Yang, juae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 Department
- 디자인대학원 섬유디자인학전공
- Advisor
- 한선주
- Awarded Date
- 2012-02
- Table Of Contents
- 목 차
그 림 목 차 8
ABSTRACT 11
제Ⅰ장 서론 1
제1절 연구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
제2장 이론적 고찰 3
제1절 일러스트레이션 3
2.일러스트레이션의 구성요소 6
3.일러스트레이션의 재료 및 표현기법 9
4.일러스트레이션의 분류 21
제2절 섬유 일러스트레이션 34
1. 섬유의 개념과 특징 34
2. 섬유의 종류 35
3. 섬유재료의 다양성 39
제3장. 표현기법 및 작품 분석 41
제1절. 한지 표현 기법 및 사례 41
1. 한지 표현기법 41
2. 한지 입체적 일러스트레이션 44
3. 한지 염색 일러스트레이션 44
4. 종이의 입체적 일러스트레이션 45
제2절. 염색 표현기법 및 작품사례 46
1. 염색 표현기법 46
2. 염색 손바느질 일러스트레이션 50
3. 천연 염색 일러스트레이션 51
제3절. 퀼트기법 및 사례 52
1. 퀼트 표현기법 52
2. 전통적 아플리케 일러스트레이션 55
3. 현대적 아플리케 일러스트레이션 56
제4절. 펠트기법 및 사례 58
1. 펠트 표현기법 58
2. 펠트 기계바느질 일러스트레이션 59
3. 펠트 평면작품 일러스트레이션 60
제5절. 직조기법 및 사례 61
1. 직조 표현기법 61
2. 타피스트리 일러스트레이션 62
3. 직조 서정적 일러스트레이션 63
제6절. 꼴라주기법 및 사례 64
1. 섬유 표현기법 64
2. 꼴라주의 여성성 일러스트레이션 64
3. 꼴라주 바느질 일러스트레이션 65
제7절. 자수기법 및 사례 67
1. 자수 표현기법 67
2. 손 자수기법 일러스트레이션 68
3. 기계자수 일러스트레이션 69
제4장 작품제작 및 배경 70
제1절 작품 제작 의도 70
1. 작품제작 계획표 72
제2절 작품 및 작품 해설 73
1. 시작 73
2. 빛이 있으라 75
3. 나눔 78
4. 열매 80
5. 깊은 밤바다 그리고 낮 82
6. 동물의 왕국 84
7. 그의 형상대로 86
8. 쉼 88
제5장 결론 90
국문초록
참고문헌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 Citation
- 양주애. (2011).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섬유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6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56859
-
Appears in Collections:
-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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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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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bargo2012-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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