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mparison of the Relaxant Effects of Propofol, Thiopental, Ketamine, and Etomidate on Isolated Rat Uterine Smooth Muscle

배경

최면제는 임신, 분만과 출산시 사용된다. 이러한 최면제는 자궁평활근 뿐만 아니라 다른 평활근에도 여러가지 효과를 갖고 있다.그러나 자궁 평활근에 대한 etomidate에 대한 효과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저자는 propofol, thiopental, ketamine, etomidate가 흰 쥐에서 추출된 자궁근에 미치는 이완효과를 관찰하였고 비교하였다.

결론

Ketamine의 저농도(10-7∼10-5 M)를 제외한 propofol, thiopental, ketamine, etomidate의 모든 농도에서 자궁근을 이완시켰다. Propofol은 이 최면제들 중에서 가장 강력한 자궁근 이완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저자는 자궁수축이 필요로 하는 산모에서는 ketamine을 이용하고, 자궁이완이 필요로 하는 산모에서는 propofol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