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eomic analysis of follicular fluids in polycystic ovarian syndrome (PCOS) patients

Abstract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무발정에 기인한 불임의 가장 대표적인 요인이며 가임연령기 여성의 5-10%를 차지하지만 이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여포액은 인간 생식과정에서 여포의 성장과 난자 수정시 생물학적으로 중요하게 요구되는 다양한 단백질들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의 여포액에서 단백질들의 발현양상을 조사하는 것은 다낭성 난소증후군과 관련된 원인을 규명하고 여포의 미성숙 및 난자의 미수정 등과 관련된 원인규명을 할 수 있는 간접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보이는 환자군과 대조군 간의 상이한 단백질 발현양상을 조사하기 위하여 여포액 내의 단백질 발현양상을 2차 전기영동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들의 여포액으로부터 6개의 단백질들(kininogen, keratin 9, antitrombin chain B fibrin beta, fibrinogen g, a-4 type IV collagen precursor, apoliopoprotein A-IV precursor, a-1-B-glycoprotein, novel protein)이 상이하게 발현됨을 MALDI-TOF-MS와 LC-MS/MS 로 확인하였다. 상이하게 발현된 단백질들의 정량분석을 위하여 Western blot 을 실시한 결과, apoliopoprotein A-IV precursor 와 a-1-B-glycoprotein 이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의 여포액에서 정상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발현 양상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이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의 여포액 및 혈액 등의 단백질 분석을 통하여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발생의 분자생물학적 기전을 이해하는데 보다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며 나아가 진단을 위한 생물학적 지표로 활용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