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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연주곡 해석에 따른 연주복 디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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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금희
Issued Date
2010
Keyword
패션|연주곡|연주복|디자인
Abstract
사회가 발전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면서 수많은 음악공연에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공연이 많지 않았던 때에는 연주회 자체만으로도 청중들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그러나 다양한 연주회가 열리고, 해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주회를 접하게 되면서 음악 연주회에 대한 청중들의 기대수준은 높아지게 되었다. 높아진 청중들의 기대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연주회가 되기 위해서는 연주곡 선정, 연주자의 노력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중요시하지 않았던 무대장치, 연주의상 등에 대한 노력도 매우 중요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연주회에서 연주자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연주곡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연주복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디자인하고자 한다. 단순히 연주복의 기능성만을 고려하거나 연주자의 선호도만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연주회에서 연주되는 곡과 가장 잘 어울리도록 하기 위하여 연주곡의 해석과 관련하여 청각적 이미지를 시각적 이미지로 전환하여 연주복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에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연주곡에 따른 이미지를 추출하고, 이에 대한 이미지를 연주복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한 전체적 이미지, 형태, 색상, 소재 등을 도출하여 실제 연주복 디자인에 반영하고자 한다.
첫째, 바이올린의 구조와 발전과정, 그리고 연주곡의 특성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돕기 위하여 관련 문헌들을 통한 조사를 실시한다. 아울러 무대의상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서도 문헌들을 통하여 이론적 고찰을 한다.
둘째, 바이올린 연주 공연에서 나타나는 연주의상에 대하여 바이올린 연주자를 비롯한 음악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음악에 대한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도록 한다.
셋째, 음악 전문가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바이올린 연주복 디자인을 개발하고 제작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연주복 선호도, 형태, 색상, 소재 등을 추출하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얻어낸 결과를 반영하여 연주복 디자인을 개발하여 제작하고자 한다.
연주곡 이미지를 연주복에 표현하기 위하여, 음악 전문가들로부터 세 가지 바이올린 곡을 들려주고 난 후,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한 이미지, 형태, 색상, 소재 등을 기반으로 디자인하였다. 이 과정에서 바이올린 연주복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하되, 각각의 연주곡 해석에 따른 이미지를 최대한 연주복에 반영한 디자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첫 번째 연주곡인 베토벤 바이올린 소나타 제 5번 ‘봄’의 시각적 이미지는 따스함, 서정적, 그리고 잔잔함이다. 테마는 꿈이고, 형태는 사선과 곡선, 색상은 노랑과 오렌지 계열, 소재는 쉬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형태는 세미A라인 실루엣으로, 사선과 곡선을 디자인 포인트로 하여 유사한 면적을 반복하여 통일감과 리듬감을 주었고 비대칭 사선으로 면적을 분할하여 쉬폰 소재의 겹침 효과로써 착시효과를 주도록 구성하여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도록 디자인하였다.
둘째, 두 번째 연주곡 파가니니의 카프리치오 모음곡 중 작품 1번의 시각적 이미지는 화려함, 열정적, 그리고 자극적으로 나타났다. 형태는 소라형, 마름모, 삼각형과 색상은 붉은색계열, 소재는 공단과 비즈망으로 나타났다. 디자인은 착용자의 전체적 실루엣을 잘 살리면서 하체가 길어보이도록 하였고, A라인 실루엣의 드레스로 앞판은 허리부분에만 셔링처리하고 뒤판에 포인트를 주어 시스루 스타일에 레이스망 처리를 하였다. 거기에 은색체인을 연결하여서 화려하게 장식하고 뒤트레일을 바닥에 끌리도록 하여 엘레강스하고 여성적으로 표현하여 시각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으로 완성하였다.
셋째, 세 번째 연주곡인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형용사는 반듯함, 절제됨, 냉정함, 곧음, 단정함으로 나타났다. 형태는 역삼각형, 마름모형이고, 색상은 검정색과 회색이며, 소재는 공단, 새틴실크 그리고 쉬폰으로 나타났다. 연주복의 디자인 색상은 흑과 백의 보색대비로 표현하였고, 상의의 실루엣은 와이셔츠 컬러에 소매가 없는 슬리브리스로, 어깨선을 사선으로 깎아서 홀터넥 스타일로 여성스런 느낌을 조화롭게 연출하였다. 또한 가슴선 밑으로 플리츠 스커트를 A라인으로 연결하여 심플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형상화 하였다.
본 연구는 음악이 가지고 있는 청각적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형상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연주복 디자인을 통하여 나타냈다. 또한 전반적 이미지 이외에도 곡의 심상을 통해 형태, 색상, 그리고 소재 등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하여 향후 연주복을 디자인할 때에, 단순히 기능성이나 표현성을 구체화하는데 그치지 않고, 음악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연주복 디자인 개발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한 연주곡 해석에 따른, 연주곡과 조화를 이루는 연주복이라는 접근법은 향후 바이올린 연주곡 외에, 다른 공연 예술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방법이라 여겨진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접근법이 바이올린 연주곡에 그치지 않고 다른 공연예술분야로 퍼져나가 보다 수준 높은 공연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In this study, to figure out the importance of performing dress which form the image of performer and make it in harmony with music, design the performing dress which harmonizes with the music.
It just considers the functionality of the dress or preference of performer, but also develops the design for dress which convert auditory image to visual image concerning interpretation of the dress.
For express the image of music to performing dress, design the dress basing on image, forming, color, material after let music expert listen three different violin musics. In this process, it has to consider the basic functionality and the following is that reflect the image according to each music to performing dress.
First of all, the first music is Beethoven's piano sonatas, "Spring", Chapter 5. It has warm and lyrical, calm images and the theme is "dream". It prefer diagonal and curve line, yellow, orange color and chiffon material. It is designed to gives the unity and rhythm repeating similar area and evokes mystery as giving optical illusion from overlapping chiffon divided asymmetry line.
Second, the second music is, the one of Niccolo Paganini’s capriccio, Chapter 1. It shows fancy, passionate, sensational visual images and has conch, diamond, triangle forms with red color and satin and beads net. This design makes the best silhouette of performer and fall nicely so it helps lower body looks longer. The front has A line silhouette with a shirred waist and the back has the point with race net in see through style and decorates magnificently connecting silver chain. As the back trail dress swept the ground, it brings elegant and express feminine, so can be completed to design which is in perfect harmony.
Last, the third music is violin sonata without instrumental accompaniment and Partita. It represents neatness, moderation, calmness and uprightness. It has inverted triangle, diamond form and black and gray color and use satin, satin silk and chiffon materials. It shows the contrast between white and black as complementary color and upper silhouette represents feminine impression as like halter neck style with sleeveless cutting diagonal line in shoulder. Also, It connects pleats skirt as A line under chest line, so it figures to simple and neat images visually.
Through this study, we can find that the design of performing dress can convert auditory image to visual image. Moreover, we can figure out not only general images but also form, color and materials through the music’s mental image. It is be significant to give opportunity of development for performing dress design which materialize the functionality and the expression, but also, harmonize with music.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stage costume design based on Interpretation of violin music
Alternative Author(s)
Choi Kum Hee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패션디자인학과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패션디자인학전공
Advisor
박순천
Awarded Date
2011-02
Table Of Contents
제 Ⅰ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목적 1
제 2 절 연구범위와 방법 3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청각적 이미지의 시각화 5
1. 음악과 색상의 공감각 5
2. 멜로디와 선의 관계성 8
제 2 절 바이올린의 변천과 곡의 특성 10
1. 바이올린의 구조 10
2. 바이올린의 등장과 발전 과정 12
3. 바이올린 곡의 특성 14
제 3 절 바이올린 연주복 16
1. 연주복의 개념 및 역할 16
2. 바이올린과 연주복과의 관계 18
3. 바이올린 연주복의 디자인 분석 25

제 Ⅲ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1
제 1 절 연구문제 31
제 2 절 연구방법 32
1. 선정한 대상으로서 바이올린 연주곡의 특성 32
2. 연주곡에 따른 이미지 구성요인의 추출 38

제 Ⅳ 장 연구결과 43
제 1 절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제 2 절 연주곡의 시각적 이미지 도출 결과 45
1. 첫 번째 연주곡 45
2. 두 번째 연주곡 50
3. 세 번째 연주곡 55
제 3 절 작품제작 60
1. 첫 번째 연주복 디자인 61
2. 두 번째 연주복 디자인 67
3. 세 번째 연주복 디자인 72

제 Ⅴ 장 결 론 77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77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9

참고문헌 80
부록(설문지) 8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Citation
최금희. (2010). 바이올린 연주곡 해석에 따른 연주복 디자인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4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1172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1-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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