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Mineral Trioxide Aggregate (MTA)에 의한 치수세포의 유전자 발현 변화

Metadata Downloads
Author(s)
최유석
Issued Date
2006
Abstract
치아 치수의 치유과 상아질 형성을 유도하는 여러 가지 약제가 사용되어 오고 있으나 각각 장단점이 있어 완벽한 치유를 기대할 수 있는 약제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근래에 치수의 치유를 촉진하고 상아질 형성을 유도할 수 있는 mineral trioxide aggregate (MTA)가 개발, 시판되고 있는데, MTA는 치질과 조직 접합성이 좋아 변연봉쇄효과가 좋고 osteoblasts의 생물학적 반응을 자극하여 세포부착 능력을 증진시키므로써, 치수복조와 치근단형성술시 calcium hydroxide와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MTA의 치수 세포에서 치유를 촉진하고 상아질형성을 유도하는지 여부와 그 기전을 규명하는데 있다.
White ProRoot MTA를 사용하여 사람치수세포에서 primary explant culture를 시행하였다. 세포의 증식능을 확인하기 위해 MTA assay를 시행하였고 석회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Von Kossa염색을 시행하였다. 이후 석회화에 중요한 효소중 하나인 alkaaline phosphatase acitivity를 측정하였다. 뼈나 상아질 형성에 관여하는 유전자 발현을 관찰하기 위해 치수세포에서 RNA를 추출하고 RT-PCR을 수행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MTA는 치수세포에 non-cytotoxic 하였다. Calcium deposit는 관찰되지 않았다. MTA는 alkaline phosphatase activity를 증가시켰다. RT-PCR결과 alkaline phosphatase, DSPP 그리고 collagen type I 발현이 관찰되었으나 유의성은 없었다. 그러나 osteonectin (SPARC)발현을 증가시켰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이 연구에 사용한 dental pulp culture system은 MTA를 포함한 치과재료의 처리 후 치수세포의 성장과 분화 그리고 상아질 형성 유도 기전을 연구하는 데 유용한 모델로 사용할 수 있다. MTA는 치수세포에 세포독성을 유도하지 않으며, alkaline phosphatase의 활성도와 유전자 발현 그리고 osteonectin (SPARC)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켜 수복상아질을 형성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Gene Expression of Exposure to Mineral Trioxide Aggregate(MTA) on Dental Pulp Cells
Alternative Author(s)
Choi, you-seok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치의학과
Advisor
이상호
Awarded Date
2007-02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 V
I. Introduction = 1
II. Materials and methods = 2
III. Results = 6
IV. Discussion = 9
VI. Reference = 11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최유석. (2006). Mineral Trioxide Aggregate (MTA)에 의한 치수세포의 유전자 발현 변화.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48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3859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9-10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