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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그램이 정보 공신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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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창규
Issued Date
2010
Keyword
다이어그램|공신력
Abstract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미디어의 발달로 우리 사회는 점점 고밀도 정보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새롭게 생산ㆍ유통되는 정보의 양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증가했고, 그 속에서 꼭 필요한 정보를 꼭 필요한 시기에 믿을 만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다이어그램이 갖고 있는 본질적 속성이 정보 공신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대상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을 통해 다이어그램이 정보 공신력 형성에 영향을 미침을 증명하고, 구체적으로 다이어그램의 어떤 속성이 정보사용자들이 느끼는 공신력에 영향을 주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공신력이 높은 다이어그램을 제작하기 위한 준거의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먼저 문헌조사와 사례연구를 통해 다이어그램의 속성 12가지(압축ㆍ요약, 재미ㆍ흥미, 이해, 기억, 관계, 구조, 상황, 메시지, 과정, 순서, 흐름, 변화)를 간추려내고, 그 동안 논의돼 왔던 공신력 구성요인 가운데 다이어그램이라는 시각적 메시지에 적용 가능한 7가지 요인(신뢰성, 전문성, 역동성, 명확성, 객관성, 매력, 친밀성)을 추출하였다.
실험은 일반인 그룹과 정보디자인 전문가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는데, 일반인 그룹에게는 다이어그램에 적용 가능한 7가지 공신력 요인을 이용해 설문하고 예시로 제시한 다이어그램 중 어떤 것이 어떤 공신력 요인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지 살펴보았다. 또한 전문가 그룹에게는 다이어그램의 12가지 속성을 이용해 설문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일반인 그룹이 공신력 요인을 높게 평가한 다이어그램이 어떤 속성들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를 통해 발견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일반인 그룹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 앞서 거론한 7가지 공신력 요인 중 전문성과 역동성 두 가지 요인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드러내었다. 예상과는 달리 공신력의 제1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신뢰성과 나머지 요인들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둘째, 일반인 그룹이 전문성과 역동성에서 가장 높게 평가한 다이어그램에 대해 전문가 그룹은 다이어그램의 12가지 속성 값들이 다른 다이어그램에 비해 가장 낮은 것으로 평가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일반인 그룹과 전문가 그룹 사이에 다이어그램을 보는 시각 차이가 존재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의미를 종합해보면, 전문가 그룹은 정보생산자로서 정보의 다양한 속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디자인하지만, 일반 정보사용자들은 시각적 표현력의 전문성과 역동성에 주안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정보디자인 종사자들은 다이어그램의 효용성을 높이는 다양한 요소 가운데 전문적인 속성을 드러내는 변인을 그들의 디자인에 포함하고, 더불어 역동적인 디자인 컨셉을 적용하는 것이 다이어그램의 공신력을 높이는 유의미한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Our society toward to information oriented society of high density influenced by developments of digital-technology and media. A light of prior tendency, it has significant concern to offer a necessary information while they are produced and circulated constantly. This study discusses nature of diagram which expected important factor affected to information credibility. This paper attempts to verify the information credibility which affected by diagram through experiment, specifically, explore what causes of the diagram are affected to information consumers. In according to results of hypothesis, this study present a base frame for diagram with high credibility.
To achieve the purpose, distribute 12 parts of the nature of the diagram (compression, interest, understanding, memory, relationship, structure, situation, message, process, sequence, flow, transition) through paper research and case study, it can conduct 7 leading figures to applicate the diagram (trustworthiness, expertise, dynamism, clarity, objectivity, attraction, familiarity) that discussed precedence for a component of credibility.
An object of experimentation for this study were based on 2 groups: what diagram has estimated high credibility among the presented diagram, and questioned to ordinary people about 7 leading figures to applicate the diagram. Also, inquired to expert group about 12 parts of the nature of the diagram, based on that results, explored what peculiar pattern in the diagram which got high credibility determined by preceding group.
The analysis result of this study is derived as follows. First, in group of ordinary people has surfaced significant difference in only 2 parts statistically, speciality and activity. Contrary to expectation that required primary concern, credibility and the other has any differences. Secondly, the diagram which obtained high value in the 2 parts by ordinary group, has low valuation in the 12 parts by expert group. This result present, between 2 groups has got a different point of view to the diagram. To sum up this study, expert group has designed the diagram by considering general factor on variety of aspects as a practician, on the contrary, ordinary consumer group tends to concentrate on speciality and activity of visual expression. This study has implication that the diagram which gain a high credibility, contains a speciality exposed by practician of information design and activity among multiple aspects of the diagram.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Diagrams on Information Credibility
Alternative Author(s)
Lee, Chang Gyu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멀티미디어디자인학전공
Advisor
류시천
Awarded Date
2010-08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

제2장 정보디자인과 다이어그램 7
제1절 정보디자인 정의 및 개념 8
제2절 정보디자인 발달사 11
제3절 다이어그램 기원 및 유형 13
1. 다이어그램 기원 및 역사 13
2. 다이어그램 범주 및 유형 19
제4절 정보디자인에서 다이어그램 특성 23
1. 다이어그램의 일반적 특성 23
2.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다이어그램 특성 24
3. 다이어그램의 명시적 속성 26

제3장 정보표현에서 공신력의 중요성 29
제1절 공신력 개념의 기원과 전개 30
제2절 공신력의 정의 및 구성요인 33
1. 공신력의 정의 33
2. 공신력의 구성요인 35
제3절 다이어그램 공신력 구성요인 40

제4장 다이어그램과 공신력 관계성 파악 실험 42
제1절 실험목적 및 방법 43
제2절 실험대상 및 피험자 선정 44
제3절 예비 실험 46
제4절 본 실험 48
1. 일반인 그룹 실험 48
2. 전문가 그룹 실험 49
3. 실험용 다이어그램 예시 49

제5장 다이어그램과 공신력 관계성 파악 실험 결과 분석 및 종합 56
제1절 실험 결과 분석 57
1. 일반인 그룹 실험 결과 분석 57
가.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7
나. 응답자의 다이어그램 공신력 요소에 대한 성향적 특성 59
다. 일원배치분산분석 결과 70
2. 전문가 그룹 실험 결과 분석 73
가. 나로호 관련 다이어그램 분석 75
나. 천안함 관련 다이어그램 분석 77
제2절 실험 결과 종합 80
제3절 실험의 제한점 81

제6장 결론 및 금후 연구과제 83
제1절 결론 84
제2절 금후 연구과제 8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Citation
이창규. (2010). 다이어그램이 정보 공신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4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0140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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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10-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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