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morphometric analysis of an immediate non-functional loaded implant in dog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견에서 비기능적 즉시부하후 임플란트 주위 조직형태학적 분석을 통하여 즉시 부하의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생후 8-9개월된 체중 12Kg 내외의 잡종 성견 5마리를 대상으로 하였다. 건강상태는 모두 양호하였으며, 동일조건하에 사육하였고 암수 구별없이 실험대상으로 사용하였다. 모든 성견에서 하악의 우측을 Group 1(대조군)으로 지연 부하를, 좌측은 Group 2(실험군)으로 비기능적 즉시 부하를 시행하였다. 직경 3.5mm, 길이 11mm인 RBM 처리된 double thread 형태의 임플란트(AVANA?, Busan, Korea)를 사용하였다. 식립 갯수는 1마리당 실험군과 대조군 4개씩 총 40개를 식립하였다. 식립후 abutment로 cemented type을 이용하였다.

Group 1의 경우에는 88.23%의 골생성률을 보였고, Group 2의 경우에는 86.41%의 골생성율을 나타냈으며, Group 1과 Group 2 간의 골생성률에 따른 통계학적인 유의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지연부하군과 즉시부하군의 신생골 형성능의 차이가 없어 임플란트 매식후 조기부하를 하여도 무방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치료 개념은 적절히 선택된 환자에서 성공적으로 이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