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fibrin glue on bone formation in combination with deproteinized bone xenografts in human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각종 골 이식재중 이종골과 골조직의 재생능력을 증가시킬 것으로 여겨지는 조직 접합제를 첨가하여 사람의 상악동에 이식한 후 치유과정을 통하여 조직 접합제의 골형성에 관한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제1군은 대조군으로, 총 25명의 환자가 포함되었으며 이종골을 멸균 식염수와 혼합하여 이식하였고, 제2군은 실험군으로, 총 9명의 환자가 포함되었으며 이종골과 조직 접합제를 혼합하여 이식하였다. 그리고 9개월을 기준으로 세분하였다.

조직 검사를 위해 2차수술이나 임프란트 식립시 조직편을 채취한 후, 중성 포르말린 용액에 일정기간 고정하고, 탈회 및 포매과정을 거쳐, Hematoxyline-Eosin으로 이중 염색하여 광학 현미경으로 이식재의 흡수 정도, 신생골의 형성, 이식재 및 신생골의 비율 등의 치유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조직형태계측학적으로 분석하였다.

1군이 다양한 시기에 생검된 것에 비하여 2군은 대부분 7개월 이후의 장기 관찰된 증례로만 구성되어 이식후 조기 변화는 그룹간 적절히 비교할 수 없었다. 2군은 1군에 비하여 좋은 신생골 형성을 보였으나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다. 2군은 1군에 비하여 단기적으로는 이식재의 흡수가 빠르고 좋았으나, 장기적으로는 1군에서 더 좋은 이식재의 흡수를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 모두 통계학적인 유의성은 없었다. 1군은 2군에 비하여 조기에 층판골을 형성하지만 통계학적 유의성은 없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양 그룹간 층판골 형성능의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결과로 미루어 보아 이식재 식립후의 신생골 형성에 따른 수술 부위의 안정성은 2군의 술식이 더 유리할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기간에 따른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