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Periodontal Regeneration Using the Mixture of Human Tooth-ash and Plaster of Paris in Dogs

Metadata Downloads
Author(s)
구하라
Issued Date
2006
Abstract
흡수성 차페막을 이용한 조직 유도 재생술시 차폐막의 견고성으로 미루어 보아 재생을 위한 공간의 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 조직 유도 재생술과 함께 골이식술을 시행함으로써 공간 확보와 함께 적절한 혈병의 유지를 도모할 수 있고 이식된 골은 신생골 형성을 위한 핵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최근에 사람의 치아회분말과 연석고를 혼합한 골이식재가 여러 연구를 통해 좋은 골이식재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성견 하악 소구치 2급 치근이개부위에 외과적으로 형성하여 흡수성 차폐막과 치아회분말-연석고 혼합 이식재를 이용한 조직유도재생술을 시행하여 치주 조직 재생의 양상을 조직학적으로 관찰하고자 한다.
생후 12개월에서 16개월 된 체중 15 Kg 내외의 성견 4마리를 이용하였다. 실험 재료로 생체흡수성 차폐막(Biogide, Swiss)를 사용하였고, 골이식재로 치아회분말-연석고를 혼합매식 하였다. 양측 상악 소구치 부위에 변연 치조골하방에 4 ㎜ × 4 ㎜ × 4 ㎜, (깊이 × 근원심 × 협설폭경) 깊이로 골내낭을 형성하였다. 형성된 골내낭의 기저부위 치근 표면에 1/4 round bur로 notch를 형성하여 참고점으로 하였다. 무작위로 선택된 한 쪽의 결손부를 대조군으로 오직 생체 흡수성 차폐막을 사용하였고, 실험군으로 치아회분말-연석고와 생체 흡수성 차폐막을 결손부로부터 2 mm 이상 덮을 수 있도록 다듬어 결손부 위에 위치시킨 후 협측 판막을 덮고 봉합하였다. 4주 후 2마리, 8주 후 2마리를 희생시키고 통상의 방법으로 고정, 탈회, 포매의 과정을 거쳐 광학현미경으로 검경하였다.
1. 4주 대조군에서 Bio-gide는 완전한 흡수를 보였고, 치근이개부내에는 큰 공간이 존재하였다.
2. 4주 실험군에서 역시 Bio-gide는 완전한 흡수를 보였고, 골 결손부내에 더 많은 신생골 관찰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진 기존골과 신생골간에 명확한 차이가 있어서 쉽게 구분할 수 있었다. 또한 골이식재 주변으로 파골세포가 다수 관찰되며 이로 미루어 보아 활발한 골흡수가 일어남을 알 수 있었다.
3. 8주 대조군에서 결손부내에서는 기존골에 인접하여 신생골 형성이 부분적으로 일어났으나 연조직 침입이 관찰되었다.
4. 8주 실험군은 신생골이 기존골과 매우 유사한 형태로 관찰되었고, 신생골 형성 부위에 신생 혈관 증식이 관찰되었다. 또한 골내낭 기저부위에서는 백악질과, 치주인대 재생됨이 관찰되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치아회분말-연석고 혼합매식은 골재생을 위한 골전도성이 있는 재료로 사료되며, 이를 이용하여 치주조직재생술시 흡수성 차폐막과 병행하여 사용한다면 더 많은 골재생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lternative Title
성견에서 치아회분말과 연석고를 이용한 치주조직재생술
Alternative Author(s)
Gu, ha la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치의학과
Advisor
김병옥
Awarded Date
2006-02
Table Of Contents
List of Figures = ii
국문초록 = iv
Ⅰ. Introduction = 1
Ⅱ. Material and Methods = 3
Ⅲ. Result = 5
Ⅳ. Discussion = 6
Ⅴ. Conclusion = 9
Reference = 10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구하라. (2006). Periodontal Regeneration Using the Mixture of Human Tooth-ash and Plaster of Paris in Dogs.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06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2725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9-01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