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luence of Anabasine on Catecholamine Secretion from the Perfused Rat Adrenal Medulla

Abstract

Anabasine은 담배에 니코틴과 함께 함유되어 있는 minor alkaloid성분의 하나이며, 부교감신경(장근신경총) 수용체에 대해서는 anabaseine 및 nicotine에 비해서 감수성이 약하지만 교감신경 수용체에서 니코틴 및 anabaseine과 동등한 효력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Kem 등, 1997). 본 연구에서는 흰쥐 적출 관류부신에서 카테콜아민(CA) 분비작용에 대한 anabasine의 특성을 검색하고 작용기전을 규명코자 시도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Anabasine (30 ~ 300 μM)은 부신정맥 내로 60분간 주입시 흰쥐부신수질로부터 용량의존적으로 뚜렷한 카테콜아민(CA) 분비작용을 나타내었다. Anabasine (100 μM)을 120분 간격으로 반복 투여하면 2번째 투여 이후에는 anabasine의 CA 분비작용은 급격히 감소하였다. 그러나, anabasine의 CA 분비작용은 첫번째 와 두번째 투여에서 통계학적인 차이가 없었다. 이와 같이 anabasine의 반복투여로 anabasine의 CA 분비작용에 대한 반응급강현상(tachyphylaxis)을 관찰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후 모든 실험에서 anabasine은 120분 간격으로 2회 이상 연속 투여하지 않았다. Anabasine의 CA 분비작용은 atropine (항무스카린제, 2 μM), chlorisondamine (자율신경절 니코틴수용체차단제, 1 μM), nicardipine (L형 디히드로피리딘계 칼슘통로차단제, 1 μM) 및 TMB-8 (세포내 저장고에서 칼슘유리 억제제, 30 μM)의 전처치 및 Ca2+-free+ 5mM EGTA (칼슘킬레이터)함유 Krebs 액의 관류에 의해서 현저히 억제되었다. 더욱이, anabasine (100 μM)존재 하에서 아세틸콜린(ACh, 5.32 mM)), 고칼륨 (직접적인 막탈분극제, 56mM), DMPP (선택적인 자율신경절 니코틴수용체 작동제, 100 μM) 및 McN-A-343 (선택적인 무스카린성 M1-수용체 작동제, 100 μM)에 의한 CA 분비작용은 첫 4분간은 현저히 증가되었으나 그 이후에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점진적으로 억제됨이 관찰되었다. Bay-K-8644 (L형 디히드로피리딘계 칼슘통로개방제, 10 μM) 및 cyclopiazonic acid (세포내 저장고에서 Ca2+-ATPase억제제, 10 μM)에 의한 CA 분비작용도 anabasine (100 μM)의 처치 하에서 첫 4분간은 증가되었으나 그 이후에는 시간 의존적으로 점차 감소되었다. 니코틴은 부신정맥 내로 60분간 주입시 뚜렷한 카테콜아민(CA) 분비작용을 나타내었으며 첫 5분간에서 최고 분비반응을 나타내었다. 또한, 니코틴(30 μM) 존재 하에서 ACh, 고칼륨, DMPP 및 McN-A-343에 의한 CA 분비작용은 첫 4분간은 현저히 증가되었으나 그 이후에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대조치 이하로 오히려 억제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anabasine은 흰쥐 적출 관류 부신수질에서 칼슘 의존적으로 카테콜아민 분비작용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분비작용은 흰쥐 부신수질의 크롬친화세포에 존재하는 니코틴 수용체 및 일부 무스카린 수용체의 활성화를 통해서 나타나며, 이는 칼슘 유입 및 세포질내 칼슘유리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Anabasine은 또한 니코틴에 비해 흰쥐 부신수질에서 CA분비작용에 대한 효력이 낮은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