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Analysis of occlusal contact combined with muscular activity evaluation in supine and upright position

Metadata Downloads
Author(s)
강수진
Issued Date
2006
Abstract
인간의 자세 변화는 두부위치를 결정하는 저작근 활성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교합접촉 시 상, 하악간 관계에도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자세 변화에 따른 두경부 위치가 치아의 교합접촉과 저작근 활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생리적인 자세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앙와위(0도)와 정좌위(90도)에서 두부의 위치에 따른 교합접촉양상과 근활성도를 기록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제3대구치를 제외한 모든 영구치가 맹출되었으며, 교정 및 보철치료의 경험이 없으며, 양측성 Angle 1급의 제1대구치와 견치관계를 갖으며, 치아 교합면에의 마모가 거의 없으며, 병적 치주질환이 없고, 구강 악계에 임상적 기능이상이 없는 C 대학교 치과대학 재학생중 피검자 30명을 선정하였으며, 피검자의 평균 연령은 25.7세였다.
T-Scan System(Tekscan Co., USA)과 Bio-Pak System(Bioresearch Inc U.S.A)을 이용하여 교합접촉 검사 및 전측두근과 교근의 근전도검사를 시행하여 측정치를 기록하고 이를 비교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앙와위, 정좌위의 두부위치에서 계측한 총 교합접촉점수는 평균 25.97, 42.24개로 앙와위보다 정좌위에서 많은 접촉이 이루어졌고, 이에 대한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0.05)
2. 평균 접촉력 계산은 앙와위에서 85.4, 정좌위에서 135로 정좌위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3. 좌, 우측 전측두근 및 교근의 근전도는 앙와위에 비해 정좌위에서 좌, 우측 전측두근 및 교근의 근전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05)
자세의 변화에 따라서 접촉수와 접촉력의 변화는 매우 유의한 정상관계를 나타냈다. 그러므로 임상에서도 교합조정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앙와위와 정좌위에서 교합접촉 및 근활성도 분석
Alternative Author(s)
Kang, Su ji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치의학과
Advisor
강동완
Awarded Date
2006-02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 ⅳ
I. INTRODUCTION = 1
Ⅱ. MATERIALS AND METHODS = 5
Ⅲ. RESULTS = 10
Ⅳ. DISCUSSION = 16
Ⅴ. CONCLUSIONS = 22
REFERENCES = 2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강수진. (2006). Analysis of occlusal contact combined with muscular activity evaluation in supine and upright position.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602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2663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9-01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