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구상선수 설계
- Author(s)
- E.S Sarath
- Issued Date
- 2005
- Abstract
- 최근 조선시장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컨테이너선박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설계되어진 컨테이너선은 9200TEU로써 앞으로는 이보다 더 큰 용적의 컨테이너선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9,200TEU선을 모선으로하여 주요요목을 결정하고12,500TEU선을 CAD를이용하여 설계하였다. 이때 구상선수의 형상을 다르게 하여 구상선수 형상이 저항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1
구상선수 설계는 “Kracht Parameters”를 근거로 하여 nabla 타입bulb를 설계하고 그 다음에 nose height와 area별로 바꾸어 총6가지로 설계하였다. Kelvin's Wedge이론 및 Ray 이론 그리고 CFD Code를 이용하여 이론계산을 수행하여 wave pattern, wave height, 저항값을 얻을 수 있었다. 여기서 Kelvin's Wedge이론 및 Ray 이론은 2-D로 해석하였으며 CFD Code중 하나인 Shipflow는 3-D로 해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여 얻은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12,500TEU 컨테이너선의 최적 구상선수를 설계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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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bargo2008-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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