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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구상선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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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E.S Sarath
Issued Date
2005
Abstract
최근 조선시장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컨테이너선박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설계되어진 컨테이너선은 9200TEU로써 앞으로는 이보다 더 큰 용적의 컨테이너선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9,200TEU선을 모선으로하여 주요요목을 결정하고12,500TEU선을 CAD를이용하여 설계하였다. 이때 구상선수의 형상을 다르게 하여 구상선수 형상이 저항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1
구상선수 설계는 “Kracht Parameters”를 근거로 하여 nabla 타입bulb를 설계하고 그 다음에 nose height와 area별로 바꾸어 총6가지로 설계하였다. Kelvin's Wedge이론 및 Ray 이론 그리고 CFD Code를 이용하여 이론계산을 수행하여 wave pattern, wave height, 저항값을 얻을 수 있었다. 여기서 Kelvin's Wedge이론 및 Ray 이론은 2-D로 해석하였으며 CFD Code중 하나인 Shipflow는 3-D로 해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여 얻은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12,500TEU 컨테이너선의 최적 구상선수를 설계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Bulbous Bow Design for Ultra Large Container Ship
Alternative Author(s)
E.S Sarath
Department
일반대학원 선박해양공학
Advisor
이귀주
Awarded Date
2005-08
Table Of Contents
Chapter 1. Introduction 1

Chapter 2. Hull Form Design 6

Chapter 3. Numerical Analysis using Ray Theory 15

Chapter 4. The Kracht Bulb Design 33

Chapter 5. Shipflow Analysis for Bulbs 53

Chapter 6. Comparative Study 65

Chapter 7. Conclusion 74

Reference 7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E.S Sarath. (2005).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구상선수 설계.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986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4690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8-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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