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열 촬영을 이용한 악교정 수술 환자의 하치조 신경 손상의 평가

구강악안면외과학 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악교정 수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술전, 술후 1주, 술후 4주에 체열 촬영을 시행하여 하치조 신경의 손상과 회복을 평가하는 데 있다.

체열 촬영은 안면부에서 정면 1장, 측면에 좌,우측 각각 1장씩 촬영하였다. 수술후 1주와 4주에 역시 정면 1장, 측면에 좌,우 각각 1장씩 촬영하였다. 정상군은 수술후 편측이나 양측의 신경 손상을 보인 20명 환자의 수술전 온도를 의미한다.

체열 촬영 후 좌,우측 온도차가 0.3°C를 초과한 경우를 하치조 신경이 손상을 받은 경우로 정의하였다.

통계는 반복측정 분석법으로 시행되었으며, 편측 신경손상 환자에서 정면 사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할만한 결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적외선 체열 촬영이 하치조 신경의 손상을 받은 경우 진단할 수 있는 보조적인 진단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의 객관적인 지표로 적외선 체열 촬영이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