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프란트 식립을 위한 Bio-Oss를 이용한 상악동거상술후 조직학적 평가

구강악안면외과학 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20명의 임프란트 환자에서 골이식재(Bio-Oss)를 이용하여 상악동거상술을 시행한 후 조직학적으로 평가하여 그 유용성을 알아보는 데 있다.

평가 방법은 생검된 조직을 대상으로 이식재가 분포된 전체 면적중 신생골이 형성된 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을 백분율로 계산하였으며, 이를 bone-forming index (BI)라 명명하였다. 이와 같이 계산된 BI를 토대로 Bio-Oss 이식후 시간 경과에 따른 신생골 형성정도를 비교 평가하고, 이식재의 흡수, 신생골편의 융합, 신생골간의 섬유화, 층판골(lamellar bone)의 형성 등을 관찰하였다.

Bio-Oss를 이용한 상악동거상술은 높은 임프란트 성공율을 보였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신생골 형성이 시간에 비례해서 증가하지는 않았다. 임프란트 실패가 초기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이식후 8개월과 9개월후에도 발생하였다. 즉 Bio-Oss를 이용한 상악동거상술은 완전 골 재생이 필요하지 않은 부위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상악동 골이식술후 흡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향후 보다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