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analysis of failed implant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실패한 임프란트를 광학 현미경과 주사 전자 현미경으로 표면을 분석함으로써 임프란트의 형태와 표면에 따른 실패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다.

1996년부터 2004년까지 실패한 임프란트 26개가 본 연구에 이용되었으며, 이 중 실린더 형태가 8개, 스크류 형태가 18개였다. 실린더 형태 중 표면처리되지 않은 임프란트가 1개였으며, 표면처리 방법에 따라 수산화인회석 코팅이 3개, 티타늄 plasma spray 표면이 4개였다. 나사 형태 중에서 산부식처리한 면이 11개, 티타늄 plasma spray 표면이 7개였다. 이 임프란트를 동결건조기에 12시간 이상 동결건조하여 주사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린더 형태가 스크류 형태보다 더 많은 연조직과 세균침착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았다. 수산화인회석 코팅과 티타늄 plasma spray 표면이 산부식처리한 면보다 더 많은 연조직과 세균 침착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았으며, 일부 나사형에서 milling의 흔적과 fixture의 미세 파절이 관찰되었다. 향후 실패한 임프란트에 대한 임상적인 요소와 함께 조직학적인 평가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