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t of fixture/abutment/screw interfaces of internal connection implant system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한국에서 제작되어 판매, 사용되고 있는 임플랜트 지대주의 연결방식인 내측 연결 시스템에서 광학 및 주사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임플랜트 고정체/지대주/나사의 계면 적합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국산 임플랜트의 고정체와 지대주, 지대나사는 내부연결시스템으로서 AVANA(Osstem), Bioplant(Cowell-Medi), Dio(DIO system), Neoplant (Neobiotech) 및 Implantium (Dentium) 총 5개의 회사 제품을 선택하였다. 각 제조 회사 시스템에서 무작위로 표준형의 2개씩의 임플랜트 고정체를 선택하였다. 지대주로는 각각 지대주와 나사가 하나의 구조물인 one piece type과 2개의 분리 구조로 이루어진 two piece type의 구조물을 선택하였다. 지대나사의 경우 AVANA의 경우는 gold 나사와 일반적인 titanium 나사를 선택하였고 나머지 system은 회사의 권장 나사인 titanium 나사를 선택하였다. 레진블록에 임플랜트 고정체를 고정한 후 각각의 지대주를 연결하였고, 각 제조회사에서 권장사용하는 조임장치로 제조회사 권장 torque로 1차적으로 조인 후, 구조물간의 settling현상을 고려하여 24시간 후 다시 조였다. 그리고 액상불포화 polyester(Epovia, Cray Vally Inc)에 매몰하고 완전히 중합시켰다. Grinder-polisher unit(OMNILAP 2000 SBT Inc)와 200, 600, 1000, 1200 grit의 silicone carbide paper를 순서대로 이용하여 절삭하고 ultrasonic cleaner에 넣어 물비누와 물로 세척하였다. 광학 현미경(Stereoscopic Zoom Microscope, Model:SV-11 , Zeiss Inc, Germany) 및 주사전자 현미경 (FE-SEM, Model: XL3OSFEG, Phillips, Netherland)을 이용하여 임플랜트 고정체/지대주/나사 사이의 적합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국산 임플랜트 내측연결 system에서 구조물 사이의 결합 양상은 대체로 양호하였다.

1) Abutment/Screw의 적합에선 나사의 두부 하방에서 모두 양호한 적합을 이루었다.

2) Abutment/Fixture의 적합에선 two piece type이 one piece type 보다 일반적으로 더 적합이 우수 하였다.

3) Screw/Fixture의 적합에선 two piece type이 one piece type 보다 일반적으로 더 적합이 우수 하였다.

2. 각 제조 회사의 시스템들은 각기 다른 재질, 기계적 구조, 절삭의 질에서 차이를 가졌다.

결론적으로 각 회사마다 내측연결 형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보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국산 임플랜트 system은 양호한 적합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적합도는 양호하더라도 장기간의 하중 하에서 응력분산과 적합도의 변화에 대해서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