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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企業의 對中國 投資要因의 實證分析을 통한 直接投資戰略 - 遼寧省 瀋陽市 投資企業을 中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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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李起豪
Issued Date
2004
Abstract
한국의 해외직접투자는 1968년부터 시작되어 1980년대 중반까지는 규모가 매우 작았으나 1986년부터 해외투자에 관한 규제가 완화되기 시작하면서 해외직접투자가 본격적으로 증가하는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는 1988년 시작하여 2004년 7월까지 투자누계 93억 달러에 달하게 되었고, 2002년도부터 중국은 한국의 최대 해외투자대상국으로 부상하였으나 이러한 시점에도 불구하고 한국기업의 중국에 대한 투자요인의 연구는 그다지 활발하지 못하였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이윤추구이며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은 이질적인 환경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해외경영활동을 하게 된다. 해외직접투자는 기업의 경영자원을 총체적으로 해외에 이전시킴으로써 기업활동을 해외에까지 확대하는 형태의 국제경영전략의 하나이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기업은 기업의 이윤극대화를 꾀하고 경영환경개선을 위한 목표가 효율적으로 나타나기 위해 여러 투자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직접투자이론과 중국의 투자환경을 분석한 후 어떠한 요인이 투자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혀내기 위해 대중국투자요인을 기업내부요인과 기업외부요인으로 나누었다. 기업내부요인은 기업규모, 경영관리능력, 재무능력, 제품의 특성을 기업외부요인은 시장규모, 생산요소, 제도적 지원, 사회기반시설을 선택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자료분석은 먼저 수집된 자료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 계수를 이용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도구에 포함된 문항들의 내용이 응답자들에게 정확하게 인지되고 조사하고자하는 내용이 올바르게 측정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이용한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배경에서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복수의 측정변수들을 몇 개의 의미 있는 요인으로 축소하거나 통합하였다.
연구결과 기업내부요인과 기업외부요인은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전략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내부요인에서는 경영관리능력과 제품의 품질이 양(+)의 유의적인 변수로 나타나 직접투자전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기업외부요인에서는 시장규모, 생산요소, 사회기반시설이 직접투자전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향후 대중투자는 철저한 사전준비, 정확한 방향설정, 현지문화의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에 여건에 맞는 정확한 계획을 갖춘 투자전략이 필요하다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대중국 직접투자전략을 수립하였다.
첫째, 투자목적에 따른 철저한 투자환경을 분석 및 시장진입전략의 수립이다. 중국은 광대한 영토를 가지고 있고 각 지역별로도 상이한 투자환경이 존재하므로 투자목적에 따라 각 지역별 투자환경을 세밀히 분석하고 투자지역이 결정되면 투자지역의 투자환경에 대한 사전조사를 토대로 대한 전반적인 사업타당성 분석이 치밀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그에 따른 시장진입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둘째, 기술우위을 통한 제품차별화 전략의 수립이다. 중국기업들은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부터 기술을 습득하고 있으며 또한 기술개발에 대규모의 투자를 하여 중국기업의 기술력은 급속히 향상되고 가격 및 품질경쟁력은 더욱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한국기업은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하여 중국기업과의 차별화 된 제품으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누려야 한다.
셋째, 경영현지화전략의 추진이다. 중국현지에서의 낮은 경영능력과 우수인력 확보의 어려움, 현지근로자의 낮은 생산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경영현지화전략이 필수이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원만한 사업활동과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내수시장 진출의 교두보 확보를 하기 위해서 경영현지화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넷째, 내수시장 지향형 투자로의 확대이다. 중국은 GDP규모에서 세계 6위의 시장으로 부상하였고 최근까지도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등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다. 또한 WTO가입과 이에 따른 제도 개혁으로 그 동안 내수시장 진출을 가로막고 있던 각종 규제가 사라지고 있어 그 동안 엄격한 제한이 가해졌던 도소매업 등 유통분야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져, 앞으로의 대중투자는 중국 내수시장 공략에 더욱 치중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전문인력의 확보와 중국전문가의 양성이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은 일반적으로 단순언어소통만 이루어진다면 중국현지에서의 큰 문제점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중국투자실패의 커다란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중국을 아는 전문가가 존재하느냐에 따라 중국진출의 성패가 좌우된다. 따라서 중국어 구사력은 물론 중국환경조사 및 중국경제분석 능력을 갖춘 중국전문인력의 확보와 중국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Korean overseas direct investment started in 1968 and its scale was very small to the middle of 1980's. But the investment amount has been increased with the relaxation of the foreign investment regulations in Korea.
During the period, the direct investment of th Korean companies to China started in 1988 and the gross investment amounted to nine billion three hundred million dollars in July, 2004.
From that time, China has come up to surface as Korean first investment country in 2002, but, in spite of this favorable situation, the research on the factors of Korean investment companies to China has made little progress.
Business management is in the pursuit of profit and so to maximize its profit, all companies are doing business in foreign countries notwithstanding the different business situation.
Overseas direct investment is one of the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ies to transfer all the companies' resources to the foreign countries.
Accordingly the companies which invest to foreign countries should consider all the factors of investment for maximization of profit and improvement of the business situation.
In the dissertation, I aimed at presenting the strategies of direct investment to China by analyzing the theory of the direct investment and investment situation of China.
To accomplish these goals in this dissertation. I made an actual analysis using the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of companies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those of investment to China as dependent variables.
I also selected the business scale, the ability of management and finance and the special quality of goods as companies' internal factors, and market size, the requisites for production, system support and SOC as companies' external factors.
As a result of hypotheses through regression analysis, it revealed that the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of the Korean companies had great influence on the investment strategies to China.
Namely, in the internal factors of the Korean companies, the quality of goods had influence on the direct investment strategies to China and on the other hand, in the external factors, market scale, materials for production and SOC had influence on the strategies.
On the basis of this analysis, I presented the direct investment strategies to China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investment object, an intensive analysis on the Chinese investment position and strategies for entry into China should be made.
China has broad territory and the areas have a different investment condition.
So, according to the investment objects, an intensive analysis on the investment condition of the Chinese local areas should be made.
After selecting the local areas, Korean companies should make a pre-research for the areas and strategies on market suitability and entry into the local market.
Second, differentiated strategies of goods along with technological advantage should be established.
Now, China gets much technology not only from Korea but also from many countries and makes much investment to the technology improvement in the technical and competitive power of goods.
Accordingly, Korean companies should product goods different from those of China and set up advantageous competitive position by their continuous technology improvement.
Third, management strategies for localization should be set up.
The management strategies are very important for settlement of low management ability, difficulties in securing good labor forces, and low productivity of Chinese labor forces.
The localizable strategies are also necessary for the Korean companies in China to establish a bridgehead which leads to a long-term and effective entry into China.
Fourth, Chinese internal market-oriented investment is necessary.
After listing in the WTO system, China has done system reformation and abolished the barries which blocked the entry into China, which has made it easy to approach the Chinese retail and wholesale market.
Under the circumstance, it is essential for the Korean companies to make every effort for the entry into the Chinese internal market.
In conclusion, education for expert on China is also required.
Korean companies in China think it sufficient only to make common communication with Chinese people, but it is a great mistake for the investment to China.
In one word, upbringing many exerts on China who have ability to analyze the Chinese market situation and economy is important not to speak of fluency of the Chinese language.
Alternative Title
An Empirical Study on the Investment Strategy of Korea Companies to China - Chiefly on the Liaoning Shenyang Investment Company
Alternative Author(s)
Lee, Ki-ho
Affiliation
朝鮮大學校 大學院
Department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尹柱漢
Awarded Date
2005-02
Table Of Contents
목차
ABSTRACT = ⅶ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 2
제 3 절 연구방법 및 범위 = 3
제 2 장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이론적 배경 = 5
제 1 절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 5
제 2 절 해외직접투자 이론 = 6
1. 독점적 우위 이론(Theory of Monopolistic Advantage) = 6
2. 내부화 이론(The Internalization Theory) = 9
3. 절충이론(The Eclectic Theory) = 11
4. 과점적 반응 이론(Oligopolistic Reaction Theory) = 13
5. 제품수명주기 이론(The Product Life Cycle Theory) = 15
제 3 절 해외직접투자의 전략적 동기 = 17
1. 시장추구 = 17
2. 자원추구 = 18
3. 생산효율추구 = 18
제 4 절 선행연구 = 19
1. 호스트(T. Horst, 1972)의 연구 = 19
2. 고지마(K. Kojima, 1978)의 연구 = 20
3. 콘트랙터(H. J. Contractor, 1984)의 연구 = 20
4. 루트(R. F. Root, 1987)의 연구 = 21
5. 전경태(1995)의 연구 = 21
6. 정경택(1995)의 연구 = 22
7. 박태석(1998)의 연구 = 23
8. 김계화(2002)의 연구 = 23
제 3 장 중국의 투자환경과 한국기업의 투자현황 = 25
제 1 절 중국의 투자환경 = 25
1. 경제적 환경 = 25
2. 정치적 환경 = 34
3. 사회문화적 환경 = 47
제 2 절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현황 = 51
1. 대중국 직접투자 추이 = 51
2. 대중국 직접투자의 특징 = 55
제 3 절 심양시의 투자환경 = 58
1. 역사적환경 = 58
2. 기본환경 = 60
3. 경제적환경 = 60
4. 주요투자환경 = 64
제 4 절 심양시 투자 현황 = 68
1. 심양시의 외국기업 현황 = 68
2. 우리나라의 심양시 투자현황 = 69
제 4 장 투자요인의 실증분석 = 71
제 1 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 71
1. 연구모형의 설정 = 71
2. 가설의 설정 = 72
3. 측정변수 = 75
제 2 절 조사도구 및 자료 분석 = 77
1. 조사도구의 구성 = 77
2. 자료수집방법 = 80
3. 자료분석방법 = 80
제 3 절 실증분석 결과 및 해석 = 81
1. 응답자 및 표본기업의 일반적 현황 = 81
2.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량 분석 = 85
3. 신뢰도의 타당도 검증 = 88
제 4 절 가설의 검증결과 및 해석 = 93
1. 가설Ⅰ의 검증결과 및 해석 = 93
2. 가설Ⅱ의 검증결과 및 해석 = 94
제 5 장 대중국 직접투자전략 = 97
제 1 절 한국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의 문제점 = 97
1. 소액규모의 투자 = 97
2. 제조업위주의 편중 투자 = 98
3. 한국상품의 고급화 실현의 미흡 = 98
4. 중국시장에 대한 조사 및 연구 부족 = 99
5. 기업의 현지화 수준 미흡 = 100
제 2 절 대중국 직접투자전략 = 100
1. 투자목적에 따른 철저한 투자환경 분석 및 시장진입전략 수립 = 101
2. 기술우위를 통한 제품차별화 전략 = 102
3. 경영현지화 전략의 추진 = 105
4. 내수시장 지향형 투자로의 확대 = 107
5. 중국전문인력의 확보 및 육성 = 109
제 6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111
제 1 절 연구의 요약 = 111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 113
참고문헌 = 115
설문지 한국기업의 대중국 투자요인에 관한 설문조사 = 125
Degree
Doctor
Publisher
朝鮮大學校 大學院
Citation
李起豪. (2004). 韓國企業의 對中國 投資要因의 實證分析을 통한 直接投資戰略 - 遼寧省 瀋陽市 投資企業을 中心으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7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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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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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mbargo2005-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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