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위적 편측 손상 후 대뇌 겉질의 재구축에 관한 연구

Abstract

일반적으로 대뇌 겉질의 신경세포는 재생되거나 보충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최근 보고에 의하면 일생 동안 정상 혹은 손상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신경재생이 관찰된다고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DNA 복제 인자로 BrdU, 미성숙 신경세포 표지자로 nestin, 그리고 성숙 신경세포 표지자로 calretinin을 이용하여 상기 주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성숙 흰쥐의 편측 대뇌 피질에 정위적으로 손상을 가한 후 대뇌 겉질 및 미성숙 신경세포의 재생부위로 알려진 뇌실 주위를 검사하였다. 수상 후 수일간 대뇌 겉질에서 일부 nestin 면역양성세포는 apoptosis와 유사한 반응과 함께 끊어진 나선형 가지돌기 양상을 보였고, 매우 발달된 가지돌기를 가진 calretinin 양성반응세포는 일시적으로 겉질 전층에서 관찰되었다. BrdU 양성반응세포는 동측 대뇌 겉질과 ependyma에서 수상 후 수일간 일시적으로 증가하였다가 4주가 지나면서 정상적으로 회복되었다. 소수의 BrdU/nestin 이중염색상을 보이는 세포는 수상 주위 대뇌 겉질과 ependyma에서 관찰되었으나, 그 형태가 대뇌 겉질의 신경세포나 알려진 재생 중인 신경모세포와는 확연히 구분되었다.

일시적으로 발현된 표지자가 신경학적 회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만, 이 결과에서는 성숙한 대뇌 겉질에 대한 수상 후 새로운 세포의 보충은 관찰되지만 신경세포의 재생에 대한 증거는 보여주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