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경향을 지닌 아동의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 Author(s)
- 이경호
- Issued Date
- 2004
- Abstract
- 본 연구는 주의가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하며 충동성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1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들의 문제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의 효과를 살피고자 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가지고 수행하였다. 첫째,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경향이 있는 아동의 주의력결핍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경향을 지닌 아동의 과잉행동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두 가지의 연구문제를 가지고 단일 집단 사전-사후검사(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로 설계하여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총12회기로 구성하고 회기별 40분씩 적용하였다. 이렇게 12회기동안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주의력을 측정하는 FAIR 검사도구와 과잉행동을 측정하는 KPI-C 검사 도구를 사전-사후로 사용하여 그 수집된 자료를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경향을 지닌 아동들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는 아동들의 주의집중력이 FAIR 검사 도구에서 진단학적으로 의미 있는 2구간에 해당되었으나 프로그램 실시이후 FAIR의 9간 점수결과 평균에 해당하는 구간을 나타내었다. 또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아동들의 과잉행동 감소에도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프로그램 적용 이전에는 아동들의 과잉행동 문제는 KPI-C에서 비교적 높은 수준의 점수인 평균이 61점이었으나 프로그램 적용 이후 58점의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로 나타났다. 이렇듯이 검사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적용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경향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의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의 감소에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Alternative Title
- Effects of a Music Therapy Program on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of Children with Tendency of ADHD
- Alternative Author(s)
- Lee, Kyung-ho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
- Advisor
- 이승희
- Awarded Date
- 2005-02
- Table Of Contents
- 목차
ABSTRACT = ⅳ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2. 연구 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이해 = 4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념 = 4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 = 9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 = 10
2. 음악치료의 이해 = 12
1) 음악치료의 정의 = 12
2) 음악치료의 영향 = 14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음악치료의 적용 = 16
1) 음악치료의 적용 방법 = 16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적용 = 21
4. 관련선행연구의 고찰 = 23
Ⅲ. 연구 방법 = 27
1 연구 설계 = 27
2. 연구 대상 = 27
3. 음악치료 프로그램 = 28
4. 측정도구 = 31
1) FAIR 주의집중력검사(주의력결핍 측정도구) = 31
2) 한국아동인성검사(과잉행동 측정도구) = 32
5. 연구절차 = 32
1) 실험 장소 = 32
2) 실험 기간 = 33
3) 사전검사 실시 = 33
4) 음악치료 프로그램 실시 = 33
5) 사후검사 실시 = 33
6. 자료분석 = 3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34
1.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감소에 미치는 효과 = 34
2.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 35
Ⅴ. 결론 및 제언 = 37
1. 결론 = 37
2. 제한점 = 38
3. 제언 = 39
참고문헌 = 40
부록 = 44
부록 1 Conners 평정척도 = 45
부록 2 음악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활동계획안 = 46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 Citation
- 이경호. (2004).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ADHD경향을 지닌 아동의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에 미치는 영향.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714
-
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05-10-13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