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운동선수 환경 요인이 사회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안재오
Issued Date
2004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환경요인이 사회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운동선수들의 사회적 건강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요인의 비교, 둘째,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요인간의 상관관계, 셋째,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요인간에 인과관계를 통한 공분산 구조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2004년 5월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 팀에서 활동하고 있는 운동선수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표집은 집락무선표집법(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였고 총 1500명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에 의해 조사된 설문지는 코딩과정을 통해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되거나 조사 내용의 일부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한 총 1482명의 설문결과를 통계 프로그램 SPSS 10.1과 AMOS 5.0을 이용하여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공분산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가정환경은 운동선수의 운동시작 시기와 관련이 있으며, 운동시작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가정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에 따라서 여자가 남자보다 가정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2). 가정환경은 사회성과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성취동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개인적인 비행경험에서는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즉 가정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사회성과 성취동기가 높아지고 상대적으로 개인경험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학교환경은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은 자신의 종목과 지도자에 대하여 만족할수록 학교환경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4). 학교환경은 개인적인 경험에 있어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는데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은 유해업소 출입으로 나타났다. 즉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이 학교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유해업소 출입횟수가 낮게 나타났다.
5). 사회환경은 자아존중감, 사회성, 성취동기, 도덕성 등 사회적 건강요인과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사회환경은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6). 사회환경은 개인 경험 요인에서 약물복용과 절도 및 폭력경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해업소 출입과 성적경험에는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낮으면 낮을수록 절도 및 폭력의 경험횟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였다.
7). 문화환경은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에게 환경요인 중에서 가장 적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요인은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개인경험요인(유해업소 출입, 약물복용, 절도 및 폭력, 성적 경험)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은 초기에는 가정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운동경력이 증가할수록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사회환경이다. 학교환경은 개인 경험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으며, 문화환경에서의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금까지 많은 연구보고서에서 운동선수의 일탈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운동에 전념하고 성취동기와 자아존중감이 높은 선수들 대부분은 매우 양호한 생활습관과 태도를 가지고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Athlete's Environment Factor on the Social Health
Alternative Author(s)
An, Jae-O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Advisor
김응식
Awarded Date
2005-02
Table Of Contents
제목 차례
Ⅰ. 서론 = 1
1. 연구 필요성 = 1
2. 연구 목적 = 4
3. 연구 문제 = 5
1) 관계모형 설정 = 5
4. 연구가설 = 6
5. 연구의 제한점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운동선수 환경 = 8
2. 환경 개념 = 9
3. 가정환경 = 10
4. 학교환경 = 20
5. 사회환경 = 23
6. 문화환경 = 27
7. 사회적 건강 = 29
1) 성취동기 = 34
2) 사회성 = 35
3) 도덕성 = 36
4) 자아존중감 = 37
5) 개인의 경험 = 39
Ⅲ. 연구방법 = 42
1. 연구절차 = 42
2. 조사대상 = 43
3. 조사도구 = 45
1) 예비조사 = 45
2) 설문지의 구성 = 46
3)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 = 46
4. 조사방법 및 자료처리 = 50
1) 조사방법 = 50
2) 자료처리방법 = 51
Ⅳ. 연구결과 = 5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요인의 비교 = 52
2.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요인간의 상관관계 = 74
3.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요인의 회귀분석 = 75
4. 환경요인과 개인경험의 분석 = 78
5.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 요인간의 구조모형분석 = 84
1) 모형의 설정 = 84
2) 모형의 적합도 검정 = 87
3) 구조방정식의 추정 = 88
Ⅴ. 논의 = 90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요인과의 관계 = 90
2.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요인간의 상관관계 = 93
3. 환경요인과 개인경험 요인간의 인과관계 = 96
4. 환경요인과 사회적 건강요인 그리고 개인의 경험요인간의 인과관계 = 98
Ⅵ. 결론 및 제언 = 100
1. 결론 = 100
2. 제언 = 102
참고문헌 = 103
설문지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안재오. (2004). 운동선수 환경 요인이 사회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70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4855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5-10-17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