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아모세포 분화과정에서 nuclear factor I-C의 역할

Abstract

NFI-C는 정상적으로 상아모세포에 존재하는데, NFI-C가 없으면 치근 상아질 형성과정과 상아모세포의 분화과정에 이상이 초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명확한 기전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상아모세포의 분화과정에서 NFI-C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하여 NFI-C (-/-) 생쥐에서 발생한 비정상적인 상아모세포들을 투과 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형태학적으로 관찰하고, 시험관에서 MDPC-23 세포가 상아모세포로 분화하는 과정에서 NFI-C의 과발현과 발현억제가 상아모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northern 분석으로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NFI-C (-/-) 생쥐의 상아모세포는 세포가 둥근 형태였으며, 세포 극성이 상실되었고, 세포들이 한 층이 아닌 여러 층으로 배열되어 있었으며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상아질에 많은 세포들이 함입되어 있었다.

2. NFI-C (-/-) 생쥐의 비정상적인 상아모세포에서는 terminal web과 같은 세포사이 결합장치들이 전혀 관찰되지 않았다.

3. MDPC-23 세포의 상아모세포 분화과정에서 DSPP mRNA는 배양 14일 후부터 발현되기 시작하여 상아모세포의 분화과정이 진행되어감에 발현이 더욱 증가되었다.

4. NFI-C 과발현이 MDPC-23 세포의 DSPP mRNA 발현을 촉진하였다.

5. NFI-C 발현억제가 MDPC-23 세포의 BSP mRNA 발현을 유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