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brio vulnificus 균에 대한 in vitro 및 in vivo Ciprofloxacin 과 Cefotaxime 병합 효과

Abstract

배경: Vibrio vulnificus 패혈증은 그 진행 속도가 매우 빨라, 수일 이내에 50% 이상의 사망률을 초래하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이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Vibrio vulnificus 에 항균력이 뛰어난 항생제를 선택 하여 조기에 투여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이에 저자는 ciprofloxacin과 cefotaxime 병합시의 항균 효과를 in vivo 및 in vitro 실험을 이용하여 구명 하고자 하였다.

방법: 병용 항생제의 상승 작용을 검토 하기 위해 V. vulnificus ATCC 27562 표준 균주를 이용한 time-kill 검사를 시행 하였고, 이와 함께 마우스를 이용한 생체 시험에서 cefotaxime 과 ciprofloxacin 병용 효과를 타 항생제 치료 균과 비교 연구 하였다.

결과: Cefotaxime 3/4, 1/2 MIC 농도와 ciprofloxacin 3/4, 1/2 MIC 농도를 각각 병합했을 때 두 항생제가 상승 작용이 있음을 확인 하였다. 마우스를 이용한 생체 시험에서, ciprofloxacin 과 cefotaxime 병합 치료 군과 cefotaxime 과 minocycline 병합 치료 군, ciprofloxacin 단독 치료군 사이, 생존율에 통계적인 차이는 없었으나, 이 세 치료 군들이 cefotaxime 단독 치료 군과 대조 군에 비해 의미 있게 높은 생존율을 보였다(p<0.001)

결론: cefotaxime 과 ciprofloxacin 병합 사용시 시험관 내 항균 효과 검사상 상승작용을 확인할수 있었으며, 이러한 병합 요법이 V. vulnificus 에 의한 괴사성 근막염이 의심되는 환자의 경험적 치료로 좋은 선택 약제가 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