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aration of felodipine solid dispersion using various techniques

Abstract

기존의 고체 분산체를 제조하는 방식에는 크게 용매법과 용융법이 존재한다. 이중 용융법은 난용성 약물과 담체를 열을 가해 용해시킨 다음 균질하게 혼합하고 냉각하여 제조하는 방법이고, 용매법은 난용성 약물과 담체를 동시에 가용화시킬 수 있는 용매에 용해시킨 후 용매를 건조시켜 고체분산체를 제조하는 방법이다. 용매법을 적용함에 있어서 지금까지는 약물과 담체를 일단 모두 용해시켜야 했지만 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약물만 용매에 녹인 후 담체는 이 용액으로 습윤만 시켜줌으로써 고체 분산체를 제조할 수 있었다.

또한 난용성 약물을 가용화 시키는데 더 나아가서 서방형 용출 양상을 얻기 위한 몇 가지 시도들을 해 보았다. 다양한 질병, 예를 들어 순환기계, 소화기계 및 화학 요법 분야의 의학적 접근에서, 이미 투여된 약물이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러한 약물 방출의 조절은 양호한 치료 효과와 동시에 부작용의 경감, 그리고 환자의 편의성 도모의 측면에서 투약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본 실험에서는 폴리비닐피롤리돈보다는 폴록사머를 매트릭스 기제로 사용한 고체 분산체에 카보폴을 혼합하였을때 비교적 바람직한 서방형 용출 양상을 유도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