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경영자 특성의 효과에 관한연구
- Author(s)
- 박현호
- Issued Date
- 2017
- Abstract
-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및 전라남도에 소재하는 경영자 및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경영자들의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토하였다.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경영자의 특성으로는 경영자의 심리적 특성, 역량적 특성, 행위적 특성으로 구분하였고, 재무적 또는 비재무적 경영성과로는 매출, 영업이익률, 현금흐름, 시장점유율, 품질, 고객의 만족도를 고려하였다. 경영자특성과 경영성과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제안하고, 최종적으로 142부의 설문지가 분석되었다. 분석은 SPSS 23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자의 심리적 특성에서 성취욕구, 위험감수성향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특성 요인은 성취욕구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위험감수성향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영자의 역량적 특성은 전문지식, 관리자 역량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역량적 특성은 관리자의 역량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문지식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영자의 행위적 특성은 신뢰성, 리더쉽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행위적 특성은 리더쉽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경영자의 특성이 경영성과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경영자의 성취욕구, 관리자의 역량, 리더쉽이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성취욕구가 강한 경영자일수록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만큼 보다 전문적이고 고도화된 시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으며, 사내교육을 통해 기업의 목표와 직원들의 성향을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직원을 배치하거나 경영자의 확고한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직원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루어냄으로써 중소기업의 경영성과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 같은 관점에서 광주전남지역의 중소기업 경영자들을 위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안하고,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managers’ characteristics on business performance among managers and workers in Gwangju City and Jeollanamdo. Based on earlier research, characteristics of managers were divided into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competency characteristics,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and, as financial or non-financial business performance, sales, rate of operating profits, cash flow, market shar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were taken into account. To empirically discuss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 characteristics and business results, this study proposed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and finally analyzed 142 copies of questionnaire. The data were processed by using SPSS 23 based on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in the analysis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managers that were divided into need for achievement and risk-taking tendency, need for achievement had significant effects on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while risk-taking tendency did not have significant effects.
Second, in the analysis of competency characteristics of managers that were divided into professional knowledge and manager competencies, manager competency had significant effects on manager characteristics while professional knowledge did not have significant effects.
Third, in the analysi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managers that were divided into reliability and leadership, leadership had significant effects on behavioral characteristics while reliability did not have significant effects.
In conclusion, managers’ characteristics had parti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business performance and, especially, the need for achievement, competency, and leadership of managers had important effects on business performance. The findings suggest managers with strong need for achievement have a higher level of desire to open a new market and, therefore, can adapt to more specialized and sophisticated markets and improve business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 businesses by understanding the company goals and employee characteristics and assigning them to appropriate positions as well as using effective communication with employees based on clear management philosophy. This study proposed managerial implications for managers of small and medium businesses based on Gwangju city and Jeollanamdo, research limitations, and direction for future research.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the Impact of Management Characteristics on Company Performance
- Alternative Author(s)
- parkhyunho
- Department
-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과정
- Advisor
- 황윤용
- Awarded Date
- 2018-02
- Table Of Contents
- 목 차
제 Ⅰ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중소기업의 현황과 특성 5
1. 중소기업의 정의 5
2. 중소기업의 현황 8
3. 중소기업의 특성 9
제 2 절 경영자의 특성 12
1. 경영자의 개념 12
2. 경영자의 조건 14
3. 경영자의 특성 17
4. 선행연구 검토 22
제 Ⅲ 장 실증연구의 설계 25
제 1 절 연구모형 25
제 2 절 가설설정 및 변수설정 26
1. 가설의 설정 26
2. 변수선정 및 조작적 정의 27
제 3 절 연구방법 29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29
2. 측정도구의 구성 29
3. 통계 분석 방법 30
제 Ⅳ 장 실증분석 결과 32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2
제 2 절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5
1. 심리적 특성 요인 분석 35
2. 역량적 특성 요인 분석 36
3. 행위적 특성 요인 분석 37
4. 요인분석 결과를 통한 채택된 문항 38
5. 신뢰성 분석 39
제 3 절 가설 검증 40
1. 상관관계 분석 40
2. 다중공선성 검증 41
3. 가설의 검증(가설 1) 42
4. 가설의 검증(가설 2) 44
5. 가설의 검증(가설 3) 45
6. 분석 결과 46
제 Ⅴ 장 결 론 47
제 1 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47
제 2 절 연구의 제한점 48
참고문헌 50
[부록] 설문지 56
표 목 차
중소기업 규모기준 분류 7
설문의 구성 31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심리적 특성 요인분석 35
역량적 특성 요인분석 36
행위적 특성 요인분석 37
요인분석 결과 38
신뢰성 검증 39
변수의 상관관계 41
경영성과에 대한 다중공선성 검증 42
심리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43
역량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44
행위적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45
그 림 목 차
연구모형 25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 Citation
- 박현호. (2017).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경영자 특성의 효과에 관한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5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750
-
Appears in Collections:
- Business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0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