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A Study on Surface Characteristics of HA/TiN Coated Bone Plate for Dental Use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창호
Issued Date
2004
Abstract
치과 구강악안면 외과와 정형외과 등에 사용되는 bone plates는 교통사고나 피할 수 없는 사고로 인하여 골절된 뼈를 고정하거나 여러 조각으로 깨진 뼈를 고정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최근에는 간단하고 복잡한 두개안면 골 질환을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사용되고 있다. 이들은 주로 pure Ti로 제조된 것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골과의 생체적합성을 증가시켜 수술 후 제거하지 않고 영구히 신체에 부착되는 시술이다. 따라서 특히 요구되는 것은 생체적합성과 안정성이며 강도와 인성이 겸비된 재료의 개발과 bone plates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적으로 제조된 HA를 코팅하는 것보다 진공증착법(electron-beam physical vapor deposition)을 이용하여 치과용 및 의료용 골 고정 bone plates의 표면상에 발거된 치아를 이용하여 제조된 치아회 분말을 코팅하여 표면특성을 조사하였다.
TiN 코팅된 합금의 공식전위는 HA 코팅한 것과 코팅하지 않는 것에 비하여 크게 증가하며 전반적으로 분극곡선이 왼쪽과 위로 이동하여 공식저항성이 우수함을 보였다. 공식의 크기와 수도 코팅하지 않는 것에 비하여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내식성은 TiN코팅한 경우가 가장 우수하였고 , HA 코팅한 경우 및 코팅하지 않는 경우 순으로 감소하였다.
Alternative Title
HA/TiN 코팅된 치과용 bone plate의 표면특성에 관한 연구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치의학과
Advisor
고영무
Awarded Date
2005-02
Table Of Contents
목차
LIST OF FIGURES = ⅱ
국문초록 = ⅲ
Ⅰ. INTRODUCTION = 1
Ⅱ. MATERIALS AND METHODS = 2
Ⅲ. RESULTS = 3
Ⅳ. DISCUSSION = 5
Ⅴ. CONCLUSIONS = 8
REFERENCES = 10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이창호. (2004). A Study on Surface Characteristics of HA/TiN Coated Bone Plate for Dental Use.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546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5-08-26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