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 제약기업의 경영효율성분석

Abstract

DEA모형은 현재까지 동종업종의 다른 기업들과 비교하여 분석상의 의사결정단위 DMU(Decision Making Unit)의 경영성과 정도를 제시해 줄 수 있는 좋은 분석도구로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DEA분석은 많은 산업분야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지만, 국내의 제약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동태 분석과 관련된 연구들은 소수에 불과하고, 국내 제약기업 중 매출액 1,000억 원 이상 3,000억 원 이하의 중소제약 기업의 경영 효율성 평가를 통한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DEA 분석을 통해 국내 제약기업 중 매출액 1,000억 원 이상 3,000억 원 이하의 중소제약 기업의 경영 효율성 평가를 위하여 여러 가지 투입, 산출 요소를 선정하여 경영 효율성을 분석하고, 중소 제약기업들의 문제점 분석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