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ison of nifedipine and cilnidipine on inhibition of catecholamine secretion in the perfused rat adrenal gland

Abstract

일반적으로 부신수질은 교감신경절후 뉴론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질 크롬친화세포에서 N 형 및 L 형 전압민감성 칼슘통로가 다같이 확인되었다(Gandia 등, 1995). Cilnidipine 은 일본에서 지금까지 개발된 칼슘통로 길항제 중 새로 합성된 독특한 dihydropyridine (DHP)계 약물이다 (Yoshimoto등, 1991;Hosono등, 1992). 전기 생리학적인 연구결과에서 cilnidipine은 말초 뉴론의 N형과 혈관의 L 형 칼슘통로에 대해서 다같이 차단하는 양통로(兩通路) 길항제로 보고되었다(Oike등, 1990;Fujii등, 1997; Uneyama등, 1997). 그러나, 무스카린 수용체를 통한 카데콜아민 (CA) 분비작용에 N 형 전압민감성 칼슘통로가 관여하는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알려진 바가 별로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cilnidipine (CNP), nifedipine (NIF), 및 ω-conotoxin GVIA (CTX)이 흰쥐 적출 관류부신 모델에서 콜린성 흥분 과 막탈분극에 의한 CA 유리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작용기전을 확립하고자 시행하였으며, 본 연구를 시행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CNP (3 μM), NIF (3 μM), 및 CTX (1 μM)는 각각 부신 정맥 내로 60분간 관류시 ACh (5.3x10^(-3)M), 고칼륨 (직접적인 막탈분극제, 5.6x10^(-2)M), DMPP (선택적인 neuronal nicotine 수용체 작용제, 10^(-4) M), McN-A-343 (선택적인 무스카린M_(1)-수용체 작용제, 10^(-4) M), Bay-K-8644 (L-type 칼슘통로 개방제, 10^(-5) M) 및 cyclopiazonic acid (세포질 내 Ca^(2+)-ATPase 억제제, 10^(-5) M)에 의한 CA분비반응에 대하여 비교적 시간 의존성의 억제반응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ACh 및 Bay-K-8644 에 의한 CA 유리작용에 대한 억제작용의 효력의 크기는CNP>NIF>CTX 순이었다. 또한, McN-A-343 및 cyclopiazonic acid에 의한 CA유리작용에 대한 억제작용의 효력의 크기는 CNP>CTX>NIF 순이었다. 그리고, 고칼륨 및 DMPP에 의한 CA유리작용에 대한 억제작용의 효력의 크기는 각각 NIF>CTX>CNP 및 NIF>CNP>CTX 순이었다.

이상과 같은 실험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CNP, NIF, 및 CTX는 모두 콜린성 니코틴 및 무스카린 수용체 흥분 및 막탈분극에 의한 CA 분비작용을 크게 억제하였다. 이와 같은 CNP, NIF, 및 CTX의 억제작용은 흰쥐 부신 수질의 크롬친화세포에서 N-type 및 L-type을 동시 차단하거나, L형 만을 차단 또는 N형 만의 전압민감성 칼슘통로를 각각 차단함으로써 세포내 칼슘유입 억제작용과 세포질내 칼슘저장고로부터 칼슘유리의 억제작용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흰쥐 부신수질의 CA 분비작용에서 기존의 L 형 전압민감성 칼슘통로 외에 N형 전압민감성 칼슘통로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사료된다.